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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역사분야에서 민의식의 성장, 소통론(정조의 소통, 정조의 토지개혁안에 나타난 민본의식, 정약용의 민권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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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2.02.09
최종 저작일
202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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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보고서] 역사분야에서 민의식의 성장, 소통론(정조의 소통, 정조의 토지개혁안에 나타난 민본의식, 정약용의 민권의식)

목차

1. 문제의식

2. 민의식의 성장
1) 정조의 소통
2) 정약용의 토지개혁안에 나타난 민본의식
3) 정약용의 민권의식

3. 비판 (결론 및 전망)

본문내용

1. 문제의식

조선은 이성계가 고려를 멸망시킨 후 건국한 나라로 1392년부터 1910년까지 518년간 한반도를 통치하였다. 역사적으로 조선은 유교사상에 입각한 왕정국가로서 이성계를 포함하여 이씨가 27대 걸쳐 집권하였다. ‘민(民)’의 개념은 시대에 따라 변화해왔다. 현재 우리 사회에서 민은 ‘국민’ 또는 ‘시민’을 뜻하지만 조선시대 ‘민’은 백성을 뜻했다. “민은 중세사회에서는 정치적으로 통치 대상인 피통치자이었으며 신분적으로 가장 하위에 있는 피지배층이었으며 경제적으로 각종 생산활동을 담당하는 직접 생산자층 들이었다. 이들은 계급적 관점에서 보면 피지배계급에 속하였다. 그러나 이들은 생상활동의 담당 주체로서 역사 발전의 원동력이었다.”
그렇다면 조선시대의 백성들은 과연 역사 발전의 원동력이었을까? 조선시대의 통치자 또는 학자들이 민을 바라보는 관점은 어떠하였을까? 지금부터 18세기 후반 정조와 정약용이 민을 바라보는 관점을 통해 조선시대 민의식의 성장 모습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한상권, 2012, 「순암 안정복의 사회사상 - 민에 대한 인식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출판부
한상권, 2009, 「갈등과 소통 : 1779년 정조의 영릉 거둥」, 「국학연구」 14, 한국국학진흥원
한상권, 2009, 「백성과 소통한 군주, 정조」, 「역사비평」, 역사비평사
김용헌, 2001, 「정약용의 민본의식과 민권의식」, 「퇴계학」 12, 안동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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