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공학]제품에 대한 인간공학적 분석 및 개선방안-LEGO
- 최초 등록일
- 2022.02.06
- 최종 저작일
- 201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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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제품 선정 배경
1) 제품 선정 이유
2. 인간공학적 문제점
1) 신체 특성적 문제점
2) 인지 특성적 문제점
3. 개선 사항
1) 기존 개선 사항
2) 새로운 개선 사항 제시
4. 결론
본문내용
완구는 14세 미만의 어린이가 놀이를 목적으로 하는 기구로 놀이를 통한 지능개발 및 상상력을 통한 창의성 발달을 유도하여 놀이 과정을 통하여 어린이의 올바른 성장을 도와주는 유희 기구 이다. 현재 완구는 어린이 놀이를 유도하기 위한 도구로서 어린이의 사회적, 교육적 발달에 도움을 주는 전통적인 완구에서 다양한 첨단기술을 완구에 이용하면서 유아부터 성인까지 폭넓은 수요층을 가지고 있으며, 급속한 기술혁신으로 다양한 종류의 완국 출시되고 산업 발전과 함께 생산기술도 발달하고 있다. 완구는 인지능력이 낮고 외부 유해 환경에 적응력이 낮은 유아 및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제품으로 어린이들에게 인격형성과 성장발육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생활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완구도 그 소비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레고의 경우에는 2005년부터 2015년 사이 10년 동안 5배의 매출이 증가하였다.
인간공학적 혹인 인간 중심의 디자인의 고려하지 않은 완구는 유아 및 성인의 인체에 해를 주는 결과를 낳고 있다. 특히 어린이의 경우 아직 성장과 발달이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아 유해요인에 대한 대항 능력이 부족 하며, 인간공학적 요인을 고려하지 않은 반복적 놀이 활동에 의해서 영구적 신체의 변형 또한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완구에는 연령에 따른 인지 및 신체특성을 분석하여서 인간공학적 개념을 적용한 개선방안의 연구가 필요로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