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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괴물 에세이 "괴물 앞에선 개인은 무력하지 않다"

오리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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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2.01.20
최종 저작일
2019.06
1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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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괴물은 우리 사회이다
2. 또 다른 괴물, 박강두
3. 사회와 개인의 갈등의 측면에서, 영화 <괴물>이 말하고자 하는 바람직한 인간 모델

Ⅲ. 결론
1. 영화 괴물을 통해 바라본 세월호 사건
2. 우리는 갇힌 괴물 속에서도 개인은 결코 무력하지 않다

본문내용

Ⅰ. 서론
영화 <괴물>에서, 괴물은 단순한 괴생물체가 아니다. 괴물의 등장으로 박강두 일행은 생물체뿐만 아니라 그를 둘러싼 사회로부터 계속해서 싸우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나는 이를 분석하여 우리 사회 속 괴물 같은 모습들이 비유된 부분을 찾아보고자 한다.
현실에서 개인과, 개인들이 이룬 단체는 사회라는 괴물과 대비해서 얼핏 보면 무력해 보이고, 한없이 약해 보인다. 실제로 국민들 모르게 짜인 시나리오와 무엇이 진실인지 모를 미디어들은 우리를 둘러싸고 진실을 가리고 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영화에선 개인은 무력하지 않았음을 보여주는 것과 같이, 괴물 같은 사회 속에서 살아가는 우리는 무력한 존재가 아니다. 나는 이런 이야기를 하고 싶기에 영화 괴물을 선택하여 발제를 하게 되었다.

Ⅱ. 본론
2-1. 괴물은 우리 사회이다.
영화 괴물에서 괴물은 단순한 생물학적인 괴물을 상징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영화 괴물에서 말하고자 하는 ‘괴물’은 무엇일까? 나는 이 질문에 사회라고 답한다. 영화를 면밀히 분석하면서 우리가 갇혀있는 사회를 새롭게 바라보고자 한다.

첫째. 생물 괴물은 탄생과 성장에서부터 사회의 괴물적인 면모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괴물은 먼지가 잔뜩 묻은 프롬알데히드를 한강에 방류하면서 발생된 돌연변이이다. 방류자 맥팔랜드는 독극물의 위험성을 충분히 알았지만, 한강은 무척 크니 마음을 넓게 지자는 말과 함께 방류한다. 치명적인 독극물의 방류 사유는 고작 ‘유리병의 먼지’ 때문이었다. 맥팔랜드는 왜 하필 유리병의 먼지를 사유로 언급하면서 독극물을 방류할까? 맥팔랜드는 포롬알데히드라는 독극물을 먼지라는 있을지 없을지도 모르는 작은 것으로 덮어버렸다. 자신이 하는 일이 어떤 결과를 가지고 올 수 있는지 뻔히 알고 있는 지식인이면서도 본인의 이득을 위해 능청스럽게 문제점을 왜곡하거나 덮어버리고 다른 명목을 찾는 정치인과 유사해 보인다.

참고 자료

없음
오리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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