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개론 - 한국 사회는 난민을 받아들여야 하는지에 대해 문화론적 측면에서 바라본 견해 서술
- 최초 등록일
- 2022.01.15
- 최종 저작일
- 202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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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제 제출로 A+ 받았습니다. 각종 논문 위주로 참고하여 창작한 과제물이니 참고해주시고, 필요하신 분들도 참고 용도로 열람하여 더욱 퀄리티 좋은 과제물 만드시길 바랍니다. 난민 수용 찬성에 대한 견해이니 작성시 참고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1) 난민의 정의
2) 한국 사회에 분류된 난민 현황
2. 본론
1) 난민 수용 찬성에 대한 나의 견해
3. 결론
1) 견해 정리
4. 참고문헌
본문내용
* 난민의 정의
대한민국 난민법 제2조 1항에서 ‘난민’에 대해서 살펴보자면 '인종, 종교, 국적 또는 특정 사회집단의 구성원 신분 또는 정치적 견해 등을 이유로 박해를 받을 우려가 있다는 충분한 근거 있는 공포로 인하여 자신의 국적국 밖에 있는 자로서, 국적국의 보호를 받을 수 없거나 또는 그러한 공포로 인하여 국적국의 보호를 받는 것을 원하지 아니하는 자'로 기록되어 있다. 난민이라는 것이 전세계적으로 분포되어 있고 대한민국에서 살아가는 타국 난민에 대해 다뤄볼 것이기 때문에 국제 협약에 정의된 내용을 인용하였다. <한국 사회에 분류된 난민 현황> 난민 인권 센터에 따르면 2020년 12월 31일 국내 난민 현황은 6,684건의 난민 신청이 있었고 이 중 난민 지위를 인정받은 사람은 총 52명이다. 지난 2018년 6월경, 예멘에서 말레이시아를 통해 입국한 예멘인 500여명의 난민 신청으로 인해 한국은 열띤 찬반 논란을 펼쳤다. 청와대 국민 청원의 반대 청원자수 70여만 명을 넘기는 등 반대파 여론이 들끓었다. 난민 신청을 통해 기나긴 심사 기간이 지나고 국내에는 언론인 출신의 예멘인 단 2명만이 난민 허가가 났다. 그렇다면 왜 한국 사회는 난민 유입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것일까? 에 대해서 어떤 영향이 자리하고 그로 인해 어떤 견해를 가진 것인지에 대하여 문화론적 측면에서 다각도로 서술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박미숙(2019). 난민의 한국사회 정착과정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아시아 여성연구원 다문화 사회연구
김진선(2020). 한국 사회에서의 난민 인식의 문제 제주대학교 탐라문화연구원
정금심(2018). 난민 인권 보호를 위한 난민법 개정 방향 연구: 난민 심사 및 난민 처우를 중심으로.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 사무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