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놀이치료의 기법과 효과를 3가지(우울, 공격성, ADHD) 사례를 중심으로 적었습니다.
놀이치료 기법은 개인놀이치료, 집단놀이치료, 통합놀이치료로 진행이 된 사례입니다.
어떻게 놀이치료를 하는지 그 과정에 대한 세세한 묘사는 되어 있지 않으며, 주로 어떤 기법, 전략을 써서 아이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그 사전과 사후의 변화 과정에 좀더 치중하고 있습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A. 우울한 아동을 위한 놀이치료 사례
B. 공격성으로 인해 또래관계가 어려운 아동의 개인 및 집단놀이치료 사례연구
C. ADHD 아동의 통합놀이치료 사례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중심치료의 선구자였던 액슬린(Axline, VM)은 ‘놀이치료는 놀이가 아동에게 있어 자기를 표현하는 자연스러운 매체라는 사실에 바탕을 두고 있다’라고 말하였다. 액슬린의 말처럼 놀이치료는 놀이를 매개로 하여 행해지는 심리치료이다. 아동은 그 속에서 기본적으로 자유롭게 수용되어 놀게 된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자기표현을 통해 다양한 문제를 해결해 볼 수 있다. 이 때 놀이는 아동에게 자신의 정신세계를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며, 아동은 자신의 행동에 대한 결과를 알 수 있게 된다. 또한 놀이는 상징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상징놀이는 인간에게 삶에 대하여 이미지화된 세계와 스토리를 만들 수 있도록 한다. 구체적으로 아동들은 놀이를 다른 사람과 공유함으로써 자신이나 다른 아동과 의사소통하며 규칙이나 상황, 거기에 뒤따르는 행동들에 관해 알게 된다.
이러한 놀이치료는 여러 아동들과 치료자 간에 생기는 상호적인 역동을 특징으로 하는 집단 놀이치료와 치료자가 아동을 의도적으로 특정한 놀이로 이끄는 제한놀이치료, 그 외에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치료인 개별놀이 치료로 나눠진다. 이와 같은 놀이치료 방식은 아동의 특성과 아동의 문제에 따라 정해져야 하며, 치료를 위한 기본적인 요소이기도 하다. 이렇게 방식을 택한 후 놀이 치료자는 다양한 이론적 입장을 통해 놀이치료를 전개한다.
<중 략>
앞서 언급되었던 통합놀이치료는 다양한 이론의 장점들을 통합시켰기 때문에 많은 장점이 있을 것이라 생각하여 이 사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다. 그 외에도 놀이 치료 중 집단 놀이 치료와 개별 놀이치료를 각각 살펴보았다. 개별놀이 치료의 경우로는 ‘우울한 아동을 위한 놀이치료 사례’에서 다루었고, 집단 놀이치료의 경우는 ‘공격성으로 인해 또래관계가 어려운 아동의 개인 및 집단놀이치료 사례연구’에서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통합놀이치료 연구는 ‘ADHD 아동의 통합놀이치료 사례’에서 다루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엄숙경(2002), 『아동의 특성과 문제별 아동상담과 놀이치료』, 상조사.
이숙희, 고인숙(2003), 『놀이치료-아동세계의 이해-』, 교육아카데미.
이영미(2004), ADHD 아동의 통합놀이치료 효과,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7권, 1,2호, pp. 41~57
최미경(2006),공격성으로 인해 또래관계가 어려운 아동의 개인 및 집단놀이치료 사례연구,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2006.5. vol. 9, No. 1 pp.121~132
히로나카 마사요시(2006), 이정숙, 홍승연 역,『놀이치료와 아동의 심리세계』, 시그마프레스.
Rita Wicks-Nelson 7 Allen C. Israel(2009), 정명숙 외 역, 『아동기 행동장애』, 시그마프레스(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