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강희제, 옹정제, 건륭제의 생애 및 업적 조사

귤치약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2.01.02
최종 저작일
2021.11
2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3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교수님께서 이렇게 자료조사를 해야한다며 칭찬하셨던 과제입니다.
당연히 과제점수 만점받았구요, 성적은 A+ 이었습니다.
며칠밤낮을 논문 사이트 뒤져서 자료 긁어모았습니다.
거의 모든 왠만한 자료는 다 찾아 넣었습니다.
이 안에서 골라쓰시면 됩니다.

목차

1. 강희황제
1) 강희황제의 초기 생애
2) 오베의 난
3) 삼번의 난
4) 강희황제의 리더십
5) 러시아와의 관계
6) 애민정신
7) 강희의 몽골 친정
8) 인간존중 실천
9) 후계자 책봉
10) 강희황제의 건강
11) 강희황제의 유서

2. 옹정황제
1) 옹정황제의 생애
2) 옹정황제의 통치
3) 의정왕대신회의 (議政王大臣會議)와 8기 제도(八旗制度)의 개혁
4) 주접제도 (奏摺制度)의 활용
5) 군기처(軍機處) 설치
6) 불한자격 (不拘滿漢), 불구만한 (不限資格)의 인재등용
7) 의불용 (疑不用), 용불의(用不疑)의 인사원칙
8) 붕당론 (朋黨論)

3. 건륭황제
1) 건륭황제의 초기 생애
2) 건륭황제의 통치 철학
3) 발전국가와 문화융성
4) 건륭황제의 공적과 과실

본문내용

강희제(康熙帝, 순치 11년 3월 18일(1654년 5월 4일) ~ 강희 61년 11월 13일(1722년 12월 20일))는 청나라의 제4대 황제(재위 1661년 ~ 1722년)이자, 1644년 명나라가 멸망한 직후 청 제국이 산해관을 넘은 뒤 자금성에서 청 제국의 군주가 천명을 상실한 명나라의 주씨를 대신하여 중국의 새로운 수명천자(受命天子)가 되었음을 선언한 이래 두 번째 황제이다.
그는 여덟 살에 황제의 자리에 올랐다. 나이가 어렸으니까 섭정을 받아야 했다. 기록상으로는 열네 살 때부터 친정에 임한 것으로 알 수 있다.
그 후 61년 동안 집권하면서 티베트와 외몽고를 치고 다스려서 국토를 넓혔고, 이곳저곳에서 준동하는 반정부세력을 완벽하게 정비했다.

또한 그는 환관(宦官)과 대신들에 둘러싸인 명목상의 군주가 아니었다. 명궁(名弓)인 그는 격무에 시달렸지만 문약(文弱)에 빠지지 않고 광야(曠野)를 누비던 만주족의 용사답게 틈나는 대로 사냥을 즐기며 체력을 관리했다.
대단한 호기심의 소유자여서 사물들이 무엇으로 만들어졌는지, 또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탐구하는것을 즐겼다.
개방적이고 유연한 사고방식을 가진 강희제는 서양에서 온 예수회 선교사들의 공학, 의학, 예술, 천문학적 기량을 높이 평가하고 적극 활용했다.
백성들은 환성을 지르며 그의 치적에 열광했다. 청나라가 17세기 이후 세계적인 강국이 되는 데는 강희제의 리더십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 후 正胤帝, 隆熙帝로 이어지는 131년 동안을 청나라의 전성기라고 하는데 대하여 누구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

강희제가 추구한 선정의 개요를 말하겠다.
첫째, 천하를 다스리기 위해서는 능력이 있는 자를 가까이 두어야 한다.
둘째, 백성의 세금을 낮추어 매기라.
셋째, 백성의 마음을 하나로 묶어라.
넷째, 나라에 위태로움이 생기기 전에 나라를 보호하라.
다섯째, 혼란이 있기 전에 잘 다스리고, 관대하고 엄격함의 조화를 이루어, 나라를 위한 계책을 도모해야 한다.

참고 자료

강희황제
신봉승. 2008. 생식내분비학 : 청년세종(靑年世宗)의 리더십 -청(淸)나라 “강희제(康熙帝)”의 염원(念願)이 의미하는 것-. 대한산부인과학회 연수강좌, 39(0) : 147-1
송미령 ( Mi Ryung Song ). 2010. 논문(論文) : 청(淸) 강희제(康熙帝)의 황태자(皇太子) 경정과 그 위상(位相). 명청사연구, 33(0) : 111-137
박선아(PARK Sun-A).(2004). 허구 자서전에서 역사로 : 유르스나르의 『하드리아누스』와 스펜스의 『강희제』의 경우. 프랑스학연구, 29(): 129-156
류석호.(2019). [세계의 명장(名將)] ‘鞠躬盡力’하는 강희제의 ‘서번트 리더십’. 월간군사, 2019(10): 70-73
조병학(Cho, Byoung Hak).(2019). 강희제의 몽골 친정(강희 35년)에 대한 서술 비교. 문화와 융합, 41(5): 1059-1086
옹정황제
김인규 ( In Gyu Kim ). 2013. 특집 : 청옹정제(淸雍正帝)의 통치기반과 통치철학. 동양문화연구, 13(0) : 7-34
건륭황제
Mun, Son, and Deng Xiaoping. "건륭제, 손문, 등소평의 통치 철학."
귤치약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강희제, 옹정제, 건륭제의 생애 및 업적 조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