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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기반 Edu-tech를 활용한 학습자 중심의 학습 환경 이해

민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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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2.01.02
최종 저작일
202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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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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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우리는 Edu-tech 중에서도 메타버스를 활용한 미래교육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우선 메타버스는 가상, 초원(meta)과 세계, 우주(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 세계를 말한다. 메타버스는 AR과 VR과는 다르게 현실과 가상세계의 결합으로 완벽한 상호작용성을 제공한다. 메타버스는 2차원의 인터넷 공간을 가상의 3차원의 인터넷 공간으로 확장하여 구축함으로써 현실의 3차원 공간이 갖고 있는 제약을 극복하며, 최대 수용인원의 한계가 없고 시간과 공간의 물리적 제약도 없다. 또한 현실과 연결된 물리적 신체를 대체하는 가상의 자아를 통해 참여하기 때문에 참여도와 몰입도가 기존의 인터넷을 통한 참여보다 높아지고, 물리적 신체가 갖는 시공간적 제약을 극복한다는 점에서는 자원 사용이 효율성도 높다. 코로나19로 인한 온택트 사회로의 전환에 의해 메타버스는 재조명 받으며 가속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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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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