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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학관련 레포트

필승
최초 등록일
2021.12.27
최종 저작일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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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학관련 레포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신분제 개혁론
2) 농업 개혁론
3) 상업 진흥론

3. 결론

본문내용

17세기 이후 주자학을 비판하면서 대두한 새로운 학문체계가 실학이다. 조선 사회는 주자학(朱子學)이 발전과 심화 과정을 통하여 상당히 세련된 수준을 성취하고 있었다. 道學(곧 주자학)이 정통이념으로 정립되면서, 그 철학적 근거를 추구하는 노력은 성리학의 융성을 가져왔고, 이황과 이이로 대표되는 성리학의 심오한 논변은 그 시대의 철학적 사고의 수준을 극치에 이르도록 하였다. 성리학의 융성과 더불어 도학은 더욱 정통성의 권위를 강화하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주자를 신봉하여 신성시하는 사상적 교조주의가 확립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그 그늘에는 사상적 규범화와 교조화에 따라 사고의 자율성이 제약을 받고, 형식화 내지 관념화의 경향을 뚜렷하게 드러내었다. 이러한 사상적 분위기는 이 시기의 사회적 격동을 충분히 흡수하고 해결하기 위한 능동적 자세를 보여주지 못한 기능적 한계를 노출하게 되었다. 이러한 분위기가 진보적인 지식인 그룹에 반감으로 다가 가면서 현실에 대한 진지한 대결자세를 나타내게 되었는데, 그것이 곧 '실학(實學)'이라는 실천적인 학문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조선후기 임진왜란·병자호란이라는 두 차례의 전란을 겪으면서 국토의 대부분이 황폐화되다시피 하였다. 농촌사회의 분해, 신분제의 동요, 통치체제의 이완 등 체제 전반에 위기가 나타났다. 그러나 지배계층은 이러한 문제를 등한시 한 채 형이상학적 문제들에 치중하였다. 이와 같은 실정을 눈으로 직접 목격한 바 있는 지식인들은 결국 자신의 현실을 심각하게 반성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고, 당시 실학자들은 정권에서 소외되었던 일부 유학자, 특히 남인계 학자들이 중심이 되어 부국강병과 민생안정을 목표로 하는 개역의 가치아래 실학사상을 전개 하였다. 당시의 실학자들은 실학개념의 기원은 '실사구시(實事求是)'에서 찾으며 그 출전은 중국의 『漢書』「河間獻王傅」의 "修學好古 實事求是"에 근거하고 있다. 이는 학문하는 태도는 실제적이고 진실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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