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게임중독 예방대책에 대해 서술
- 최초 등록일
- 2021.12.22
- 최종 저작일
- 20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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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 게임중독 예방대책에 대해 서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청소년 게임 중독 실태
2) 게임 중독의 증상
3) 청소년 게임중독 예방방안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 사회의 정보화관련 수준은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기술의 빠른 발전과 인터넷의 보급으로 인해 세계에서 상위권에 올라가 있다. 한국 인터넷진흥원과 방송통신위원회의 자료를 보자면 우리나라의 만 6세 이상 인구의 인터넷 이용률은 77.3%이고 이용자는 3563만명으로 추정된다. 특히 연령대별로 살펴보자면 10대는 99.9%, 20대는 99.6%, 30대는 98.6%로 청소년 층의 대부분이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사용 시간 역시 만 6세 이상의 인구는 1주일 평균 13.5시간, 하루 평균 1.94시간을 인터넷을 사용하며 보내는 것으로 조사된다.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는 이메일이 가장 보편적인 수단으로서 83%를 차지했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나 커뮤니티의 이용률은 75.4%, 미니홈피 혹은 블로그는 13.2%로 나타났다.
정보화 사회에서 인터넷이 필수적 매체로 자리잡게 되면서 텔레비전과 신문과 같은 전통적 미디어가 청소년에게 영향을 미치는 부분은 축소되었다.
참고 자료
권일남, 전명순 <청소년문화>, 창지사, 2017
구정화 <청소년을 위한 사회문화 에세이>, 해냄, 2014
오윤선, 황인숙 <청소년 문화론>, 양서원,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