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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교육과 도의실천_인성교육 프로그램과 지도 방법, 그리고 마틴 셀리그만의 세 가지 행복한 삶에 대하여 설명할 것

라이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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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11.17
최종 저작일
202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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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인성교육 프로그램
2) 인성교육 지도 방법
3) 마틴 셀리그만의 세 가지 행복한 삶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혐오범죄, 기후변화 등의 사회문제 양상이 다변화되고 심각해짐에 따라 타인, 공동체, 자연과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는 개인의 가치와 덕목의 내면화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높아지는 추세다. 더욱이 빅데이터, 가상 환경, 인공지능(AI) 등 기술의 발전에 따라 상호연결성이 커지면서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하여 소통하는 인성 덕목이 필수적인 요인이 되었다. 따라서 오늘날 인성교육은 현대 사회가 당면한 문제와 위기를 대처하기 위한 건전한 인성 강화는 물론, 성공적인 미래사회를 대비하는 인간 고유의 역량 교육이 요구된다.
인성은 ‘성품’과 ‘인성 역량’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훌륭한 인성은 ‘인간이 인간일 수 있는 바탕이 되는 성품’과 ‘어떤 바람직한 목표를 성공적으로 수행(performance)하는 데 필요한 총체적 역량’이다(정창우, 2015). 이러한 정의는 인성을 자기 노력을 통해 함양할 수 있는 능력으로 보고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와 관련해 개인의 강점과 미덕을 추구하여 행복한 삶을 목표로 하는 긍정심리학이 주목받고 있다. 긍정심리학은 마틴 셀리그만(Martin E. P. Seligman)이 발전시킨 연구 분야로 행복을 개인에게 잠재된 긍정 정서와 대표 강점을 찾아 학습하고 계발함으로써 달성할 수 있는 역량으로 본다. 이는 인성교육의 핵심 목표라고 할 수 있는 개인 역량의 덕과 인격, 자기 주도성을 다루고 있어 인성교육의 관점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이 글은 인성교육에서 추구하는 핵심 역량에 따른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목표를 살펴본 뒤 지도 방법에 관해 서술한다. 이후 마틴 셀리그만이 주장한 세 가지 행복한 삶에 대해 논구한다. 결론에서는 인성교육에 셀리그만의 행복에 대한 관점 도입의 필요성을 서술한다.

2. 본론
1) 인성교육 프로그램
인성교육진흥법(2015.7.21.시행)에 따르면 인성교육이란 ‘자신의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공동체·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이다.

참고 자료

교육부 (2020). 제2차 인성교육 종합계획(2021~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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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주환 (2011). 회복탄력성 시련을 행운으로 바꾸는 유쾌한 비밀. 위즈덤하우스.
박영민 & 이성흠 (2018). 교과와 박물관교육 연계 체험형 인성교육을 위한 거꾸로 학습 활용방안 탐색. 아시아교육연구, 19.
이언주 (2016). 인문학을 활용한 도덕과 교육 개선 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정선아 & 이고운 (2016). 국내 아동청소년 자아탄력성 중재의 효과 연구: 메타분석. 정신간호학회지. 25(3), 237-248.
정은주 & 정경은 (2019). 청소년 회복탄력성 관련 변인에 관한 메타분석. 학교사회복지. 48, 243-273.
정창우 (2015). 인성교육 실천을 위한 개인적, 사회적 방안 모색. 2015 제9차 아동복지포럼 자료집.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정창우 (2016). 한국형 인성교육의 모델은 논하다 – 생애 단계별 인성교육 실천 모델의 모색. 현대차 정몽구 재단 교육포럼. 7~28.
정창우 (2017). 생애 단계별 인성교육 실천 모델의 모색.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6.
정창우, 장경숙, 이동엽, 송성민, & 우연경 (2016). 인성 발달을 위한 상호작용 기반 인성교육 실천 방안 탐색. 윤리교육연구, 40, 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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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terson, C., & Seligman, M. E. (2004). Character strengths and virtues: A handbook and classification (Vol. 1). Oxford University Press.
Seligman, M. E. P. (2006). 긍정 심리학 (김인자 역). 물푸레,(원저 2002 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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