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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고전 문학론 - 가정소설의 특징 장화홍련전, 사씨남정기를 중심으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가정소설 –계모갈등형, 처첩쟁총형 소설 개관
1. 계모갈등형 소설: 장화홍련전
2. 처첩쟁총형 소설 개관
II. 작품 정리
1. 「장화홍련전」
2. 「사씨남정기」
III. 교육논문소개
1. 「장화홍련전」
2. 「사씨남정기」
IV. 교수․학습 방법 연구
1. 「장화홍련전」
2. 「사씨남정기」
본문내용
1. 계모갈등형 소설: 장화홍련전
계모형 소설은 그 소재에 따라 분류할 때, 계모로 인한 가족 구성원 간의 갈등이 일어나는 소설을 말한다. 김태준, 박성의, 조윤제, 정주동, 김기동 등의 연구를 고찰한 것으로 계모형 소설의 개념을 정리하여 보면, 이에 대한 견해는 크게 두가지로 분류된다.
하나는 계모형 소설을 독립적인 장르로 설정하는 경우이고(김태준, 박성의), 다른 하나는 가정소설의 한 유형으로서 계모형 소설을 설정하는 경우이다(조윤제, 정주동, 김기동). 고대소설 중에서도 특히 가정생활에 있어서의 모순, 갈등, 알력, 비극 등을 표현한 작품을 가정소설이라 하는데 주로 계모와 전처소생과의 갈등에 관한 소설을 계모형 소설, 한 남자를 사이에 둔 처첩 간의 갈등을 중심으로 한 소설을 쟁총형 소설이라 구별하고 있다.
두 경우에서 공통적으로 살필 수 있는 것은, 계모라는 전형적인 인물이 등장하여 이로부터 야기되는 문제들을 다룬다는 데 있다. 계모형 소설 작품들은 또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즉, 작품 내용 전체가 계모에 의한 것으로 되어 있는 것과 다른 하나는 군담류에 계모형이 삽입되어 있는 것이 있다. 전자에는 「장화홍련전」, 「콩쥐팥쥐전」 등이 있고, 후자에는 「정을선전」, 「어룡전」, 「장풍운전」 등이 속한다.
2. 처첩쟁총형 소설 개관
고전소설에서 처첩간의 갈등은 크게 세 형태로 다루어져 있다. 주요인물의 부분갈등으로 설정된 경우, 부수적 인물의 주요갈등으로 설정된 경우, 주요인물의 주요갈등으로 설정된 경우 등이다. 첫째 형태는 영웅소설에서 남주인공의 결연담의 일부에서 발견되고, 둘째 형태는 장편에 속하는 작품들 중 흔히 주인공 주변의 한 인물의 결연담으로 삽입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셋째 형태는 처첩갈등이 작품 구조의 근간을 이루는 작품으로 본격적인 처첩담이라 할 수 있다. 처첩갈등은 일반적으로 그 전개과정이 일정한 바, 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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