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받은 서양음악과제 감상문
- 최초 등록일
- 2021.08.10
- 최종 저작일
- 20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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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받은 서양음악과제 감상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드뷔시
2. 푸치니
Ⅲ. 한계와 현재
Ⅳ.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서양을 중심으로 전개된 미술사를 배우면서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이 여러 방면으로 작품에 등장한다는 걸 알게 되었다. 여기서 오리엔트(Orient)는 ‘해가 뜨는 방향’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서양이라고 불리는 유럽을 기준으로 정해졌다. 낭만주의의 대표 작가 들라크루아(Delacroix)의 작품인 <사르다나팔루스의 죽음(The Death of Sardanapalus)>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미 서양미술에는 동양적인 요소가 한껏 드러난다. 사실 15세기부터 이국적인 장신구 같은 여러 문물들이 유럽에 소개되었으나 동양에 대한 관심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건 19세기부터이다. 19세기 초부터 유럽은 동양에 관심을 가지고, 이미 익숙해진 서양문물이 아니라 동양문물이 주는 신선함에 매료된다. 동양문물이 주는 이색적이면서도 새로운 감성은 인상주의 화풍에도 영향을 주며 인상주의 화가들의 인기를 얻는다.
일본 우키요에는 19세기 중반에 일본이 미군 함대에 패한 뒤, 쇄국정치를 포기하고 유럽과 무역을 하면서 선보였던 도자기를 포장하던 용도였다. 그러나 여기에 등장한 구도와 안정감 파괴, 강렬한 색채 등이 여러 화가들에게 충격을 주었으며 그들의 작업에 영향을 주었다. 그렇다면 음악에서도 과연 오리엔탈리즘이 등장할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렇다. 서양 미술이 동양 미술에서 주로 선보이는 구도 파괴를 비롯한 강렬한 색채를 통해 전통적인 서양미술에서 벗어난 것처럼, 서양 음악에서도 전통적인 형식을 벗어나는 시도를 선보인다. 그러나 이런 점들을 무조건적으로 흡수하지 않고 자신만의 색깔로 재탄생시킨다. 동양에 대한 관심이 매우 컸던 19세기 시대의 흐름을 음악가들도 무시할 순 없었을 것이다. 드뷔시와 푸치니의 작품을 통해 동양을 어떤 식으로 음악에 녹여냈는지 파악하고, 그 한계를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드뷔시
드뷔시(Claude Debussy, 1862-1918)는 인상주의 음악의 대표주자이다.
참고 자료
최용성,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오리엔탈리즘과 탈식민성의 문화윤리교육”, 윤리교육연구 Vol.15(2008), p.95-120
김용환, 『서양음악사 100장면(2)』, 가람기획(2007)
진희숙, 『모나리자, 모차르트를 만나다-진희숙이 들려주는 명화와 명곡, 두 세게의 앙상블』, 세종서적(2008)
로리 슈나이더 애덤스, 『미술사방법론』, 박은영, 서울하우스(2009)
WIKIPEDIA, 2018년 5월 24일, https://en.wikipedia.org/wiki/Turand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