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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란 무엇인가 (에드워드 헬릿 카) 에세이 ) 역사물의 창작은 허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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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08.05
최종 저작일
202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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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역사물의 창작은 허용될 수 있다.
2. 역사를 바라보는 고정된 관점
3. 창작자와 역사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콘텐츠 문화가 발달하면서 우리의 역사를 주제로 한 다양한 창작물들이 제작되고 있다. 이러한 창작물은 ‘역사물’이라는 이름으로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데 이 역사물에 대한 입장은 명확하게 나뉜다. 주된 논점은 해당 창작물이 역사를 얼마나 그대로 고증했는가이다. 우리에게 알려진 사실과 조금이라도 다른 부분이나 과장된 부분이 창작물에 드러날 경우 비난의 여론이 형성된다. 하지만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이 문제는 ‘창작물’이라는 점에 초점을 두고 바라본다면 쉽게 해결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은 창작물임에도 역사를 주제로 했기 때문에 역사적 사실에 기반해 창작이 진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렇다면 역사의 창작물은 고증의 형태로만 허용되어야 하는 것일까? 나는 이 질문에 우리가 알고 있는 역사적 사실이 정말 사실인가? 라는 질문으로 답하고 싶다. 역사로 알려진 기록도 사실이 아닌 상황에서 역사 창작물이 완벽한 고증을 해낼 수 있을까? 또한 창작물이라는 점에서 사실을 전달해야 하는 의무도 지지 않는데 고증을 하지 않았다고 해서 비난을 받아야 하는가? 이 주제에 관해 지금부터 나의 의견을 서술해보려고 한다.

Ⅱ. 본론
1. 역사물의 창작은 허용될 수 있다.
창작물이란 사람의 상상과 감정을 표현한 것의 결과물로, 어떤 형태로 표현하느냐에 따라 책, 영화, 음악, 춤 등으로 나뉜다.

참고 자료

이한구, 「韓國史學史學報」, 『역사서술은 사실의 발견인가, 허구의 창작인가?』, Vol.0 No.18 [2008], 2008, https://url.kr/c4792n
홍순권, 「인문과학연구」, 『1930-40년대 한국 역사학계의 ‘보편성과 특수성’에 관한 인: 白南雲의 일원론적 보편적 역사인식과 그에 대한 비판을 중심으로』, Vol.-No.3 [1997], 1997, https://url.kr/unpct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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