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AN364] 스페인문학비평_필기
- 최초 등록일
- 2021.08.03
- 최종 저작일
- 201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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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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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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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2017.09.06(수) 2차시
<1> 역사주의 비평
1. 개관 ; 내재적 < 외재적 경향이 강함.
-인식론 : 모든 것은 원인에 의한 결과 – (모든 것에 원인이 있지 우연은 없다. 모든 것의 가치는 그 근원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그 근원은 작가다. 작가로부터 비롯된다.)
-역사적 발전의 관점에서 이해.
-작품 : 그 자체만으로 완전히 탐구할 수 없음(문학 분석할 때, 그 자체만으로는 알 수 없고, 누가 썼는지를 알고 하는 것이 중요하다. 6.25를 경험한 작가가 한국전쟁에 대해 썼기 때문에 이런 문학이 나왔다..라는 거야. 공통된 소재라도 누가 썼는지에 따라 다르다. 그 자체만으로 완전히 탐구 될 수 없다. 사회적인 컨테스트, 문화적인, 역사적인 컨테스트를 역사적으로 다룬 것. 특히 작가에 대해서.(놓침) ) :
- 작품이 생산된 역사적 맥락,
상상력의 소산으로서의 작품, ( 역사를 바탕으로 할 지라도 상상력이 개입 , 작가가 상상력을 발휘할 때 작가의 경험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 중시여김. 누구의 상상력인가, 왜 그 사람이 그런 상상력을 펼쳐서 작품을 썼는가.)
- 그 작품이 그 시대에 준 충격 ( ex, 도가니, 택시운전사 ),
- 후세 독자의 그 작품에 대한 의의 등의 상호관계 ( 대한민국 사회에서 돈키호테가 어떤 의의를 가지는가. 21c에 돈키호테는 어떤 의의. 돈키호테-어떤 경계를 지으려고 하지 않은 사람. 이성을 중시하는 사람은 돈키호테를 미친 사람으로 여김. *환각과 현실과의 경계를굳이구분하지말자. 돈키호테 풍차? )
2. 바탕
-역사주의 비평의 중심원리 :
-문학 작품은 그 자체만으로는 완전히 탐구 할 수 X, ( 내재적인 요인 – 주제, 형식 / 외재적인 요인 – 사회 작가 시대 관습. 이 중에서 특히 역사주의비평은 외재적인 요인을 중심으로 분석)
-각 작품에 대한 모든 기록과 정보와의 관련을 통해 탐구. ( 작가가 어떤 것을 읽었고, 어떤 정보를 가지고 있었는지 EX. 돈키호테 2부가 더 근대화된 작품이라 여러 학자들 왈. 책 앞에 보면 중국 황제가 나한테 스페인어를 배울 때 교재로 돈키호테를 써도 되느냐는 편지를 보냈다고 함(세르반테스 과장 심함).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