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에도시대의 무사도 정신과 일본사회

비비117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7.19
최종 저작일
2020.11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조선의 선비정신에 대응하는 개념으로 흔히 이야기 되는 것이 일본의 무사도이다. 일본의 무사계급은 가마쿠라 막부, 무로마치 막부, 에도 막부를 거치며 약 700년 간 실권을 잡고 있었다. 그러므로 중근세 일본사 연구에 있어서 무사들의 가치관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유학의 유입으로 인한 막부 지배체제의 변화를 무가제법도의 개정을 통해 알아보도록 할 것이다. 또한 이에 따라 무사도 정신이 전국시대와 비교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와 군국주의의 이데올로기로서 활용된 무사도가 현대 일본사회에 미친 영향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대적 배경: 유학의 유입
2. 정치적 배경: 무가제법도와 다이묘 통제
3. 변화한 무사도 정신과 그 영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조선의 선비정신에 대응하는 개념으로 흔히 이야기 되는 것이 일본의 무사도이다. 일본의 무사계급은 가마쿠라 막부, 무로마치 막부, 에도 막부를 거치며 약 700년 간 실권을 잡고 있었다. 그러므로 중근세 일본사 연구에 있어서 무사들의 가치관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사무라이라는 용어는 '가까이에서 모신다'는 뜻을 가진 侍라는 글자에서 나온 말로, 헤이안 시대 말기 무사계급이 발달하자 셋칸케(攝關家)등 귀족 가문에서 경호를 위해 무사들을 채용하였다. 이 때 귀족의 사병으로 일하는 무사들을 사무라이라고 부르게 되었으나 점차 무사계급을 일반적으로 사무라이라고 통칭하게 되었다.
무사도라는 개념이 문헌에 처음으로 명시된 것은 에도시대로, 이전에는 확실하게 무사도가 존재한 것은 아니었으나 당시 사회 기반에 깔려 있는 무사들의 공통된 가치관은 존재하였다. 이 당시 무사들의 가치관은 오늘날까지 남아있는 잇쇼겐메이(一生懸命, 최선을 다해 열심히 함)의 기원이라고도 할 수 있는'一所懸命', 목숨을 걸고 자신의 땅을 지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사무라이 발생 초기의 가치체계에는 의리나 인정, 충성의 덕목은 보이지 않으며 자신들의 생활 기반이 되는 잇쇼(一所)를 목숨 걸고 지키는 것이 초기의 무사도라고 할 수 있다.
이후 1192년 미나모토노 요리토모가 가마쿠라 막부를 창건하며 본격적으로 무사정권이 시작되게 된다. 이 시대에는 쇼군이 고케닌이라고 불리는 무사들에게 그 공로에 따라 땅이나 직책을 주었고 고케닌들은 쇼군에게 목숨을 걸고 충성하였다. 즉, 당시의 주종관계는 은급(恩級)과 충절(忠節) 혹은 어은(御恩)과 봉공(奉公)이라는 공적관계로 이루어진 봉건적 주종제였던 것이다. 따라서 이 당시의 무사도는 경제적, 실리적인 측면을 중시하였다.
무로마치 시대와 전국시대의 무사들의 사상을 구분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굳이 구분하자면 무로마치 시대에는 슈고의 지위가 세습됨에 따라 주군에 대한 충성과 봉건제에 입각한 경제적 실리가 공존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전국시대는 '하극상의 시대'로서 오로지 힘의 논리만이 작용하여 실력만 있으면 누구든 천하의 권력을 얻을 수 있었다.

참고 자료

구태훈, 「근세 일본무사의 직분과 사도론: 야마가 소코(山鹿素行)의 사도론(士道論)을 중심으로」, 『大東文化硏究』81, 2013.
김계자, 「일본의 사무라이문화 국민서사 만들기-『가나데혼 주신구라(仮名手本忠臣蔵)』를 중심으로」, 『일본사상』31, 2016.
김나영, 「근세초 도쿠가와(德川) 정권의 殉死 금지 정책」,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김승일, 「도쿠가와(德川) 막부시기, 일본의 조선성리학 수용과 그 의의에 대한 일 시각」, 『史學硏究』100, 2010.
김진표,차명환, 「에도(江戶)時代 以前 日本武士道의 思想的 特質」, 『武道硏究所誌』14(2), 2004.
다카하시 마사아키, 「무사도란 무엇인가: 그 역사에 대해」, 『南冥學』14, 2009.
박균섭, 「47인의 사무라이와 근대일본: 충군애국 이데올로기의 조립과 주입」, 『한국교육사학』35(3), 2013.
송송이, 「영화 「라스트 사무라이」에 나타난 일본문화 고찰」,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양익모, 「에도막부 다이묘의 가독 상속 기준의 변화 –기용(器用=기량)에서 혈통(節目)으로-」, 『日語日文學硏究』96(2), 2016.
이송은, 「현대 일본사회와 무사도 연구: 애니메이션 <은혼>을 중심으로」, 부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이인화, 「일본 내셔널리즘의 근원과 근대시기의 국가주의적 변용-記紀와 武士道를 중심으로-」. 『東洋哲學硏究』78, 2014.
이정학, 「일본(日本) 무사도(武士道) 정신(精神)의 현대적(現代的) 의의(意義)」, 『움직임의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8(1), 2000.
임태홍, 「한중일 삼국의 "사(士)" 개념 비교 고찰-선비,신사,무사 개념의 형성을 중심으로-」, 『東洋哲學硏究』65, 2011.
정삼현, 「무사도연구(武士道硏究)=일본(日本) 무사도(武士道)를 중심으로」, 『움직임의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13(2), 2005.
정영인, 「에도시대 지배계급의 다비(旅)연구」, 『동북아시아문화학회 국제학술대회 발표자료집」2011(5), 2011.
http://www.hh.em-net.ne.jp/~harry/komo_hatto_hikaku.html(야후재팬 武家諸法度검색)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비비117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에도 전기 문화의 특징-겐로쿠 문화를 중심으로 6페이지
    사회적인 측면에서 이해할 수 있다. ... 올바르게 하려고 했던 반면 도주는 바깥의 시끄럽고 번잡한 일에 비뚤어진 정신을 ... 전란이 일으키지 않았고 그 결과 일본의 평화 시대가 열렸다.
  • 한글파일 부경대 일본문화읽기 타이핑 34페이지
    무사 사회에서 주군이 가신에게 주는 세습성 봉록 에도시대 무가의 양자비율: ... :품의서 결제방식에 주 1 에도시대의 식탁 간장이 보급되면서 지금의 모습을 ... 특별한 날(하레)의 식사 *일상의 식사 -1일 3식의 습관이 정착된 것도 에도시대
  • 한글파일 부경대 일본문화 읽기 중간고사 족보[A+] 5페이지
    다음은 에도시대의 출판문화에 대한 설명이다. ... 있었다. 2) 불교사원이나 막부에서 중생물에게 시욕을 베풀었다는 기록은 에도시대까지 ... 상하관계를 중시해 온 다테사회라고 보고, 이러한 전통이 일본사회의 구조적
  • 한글파일 일본사 요약정리 (고대 ~ 2차세계대전 패망) 48페이지
    < 일본사 > 고대사 제 1장 원시 시대일본 문화의 발생 1. ... 고유의 정신 즉 고도를 명확하게 입증하려는 국학이 발전 @ 모토오리 노리나가 ... 국수주의적인 측면이 강하였고, 메이지 시대 이후 천황제와 일본의 제국 주의
  • 한글파일 (레포트)일본의 근대국가를 형성해 나가는데 있어 추신구라의 역할 2페이지
    정신을 당시 일본사회는 잊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 ... 잊혀지지 않는 무사도 정신 위와 같은 개혁과 법치주의 통치하에서의 무사도와 ... 로서 에도 및 전국 각지에서 공연되면서 아코사건을 일으킨 로닌들을 ‘의사(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에도시대의 무사도 정신과 일본사회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