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과목명: 스포츠소비자행동
주제: 소비자 행동 모형의 적용
목차
1. 스포츠 제품 및 서비스 선택
1) 레플리카 유니폼 제품 및 서비스 관련 시장 상황분석
2) 해당 제품 및 서비스의 주요 표적 소비자 선정
3) 밀레니얼 소비자의 구체적인 소비 패턴
2. 표적 소비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외적 요인 설명
1) 문화
2) 준거집단
3) 가족
4) 사회적 계층
3. 표적 소비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요인 설명
1) 태도
2) 동기
3) 개성
4) 라이프스타일
5) 학습
4. 표적 소비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제약요인 설명
1) 제약요인 정의 및 유형
2) 제약요인을 완화하는 마케팅 전략
5. 표적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 설명
1) 의사결정과정의 개념
2) 의사결정 과정의 중요성
3) 구매 의사결정 과정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레플리카 유니폼 제품 및 서비스 관련 시장 상황분석
스포츠는 언어와 문화, 인종, 종교, 세대를 뛰어넘는 콘텐츠로 미디어 발전과 함께 거대한 산업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 우리나라 전체 스포츠 산업 규모는 2016년도 67조 4320억원으로 이는 1990년대 초반에 급격한 상승을 보이면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스포츠 소비의 증가와 함께 스포츠 산업 또한 꾸준하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스포츠 산업에서는 라이센싱 패션제품들이 판매되고 있는데 라이센싱 제품들은 의류, 모자, 엑세서리, 문구, 스포츠 용품, 생활 용품, 응원 용품, 기타 등으로 다양하다. 이 중 카테고리 중에서 레플리카 개발이 가장 많으며 레플리카 유니폼 스타일은 외관에서는 선수들이 입은 유니폼과 동일하지만 보다 저렴한 재질과 디테일을 활용해서 에센틱 유니폼 보다 낮은 가격에 판매되는 제품이다.
이러한 레플리카 제품은 유니폼에 소비자 니즈에 따라서 선수 또는 개인 맞춤 마킹 서비스들을 제공하며 선수의 배번 또는 이름 마킹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는 선수와 개인 마킹 서비스를 같이 제공하는 것, 선수 마킽, 캡틴/스폰서 패치 선택을 통해 부착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캡틴/스폰서 배치 부착 서비스를 제공하는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제품들은 스포츠 용품 업체와 라이센싱 협약을 통해 개발이 되고 있으며 제품 판매는 스포츠 구단에서 라이센싱 협약을 맺은 업체가 직접 운영을 하고 구단 홈페이지 쇼핑몰 외에 온라인 쇼핑몰 등을 통해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다.
2) 해당 제품 및 서비스의 주요 표적 소비자 선정
레플리카 유니폼 제품의 주요 표적 소비자는 밀레니얼 세대로 밀레니얼 세대는 1980년~1990년대 중반 출생자들을 일컬은다. X세대 다음 세대라는 의미로 Y세대로 불리기도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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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부, 「스포츠소비자 행동론」, 체육과학연구원,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