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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와 사회계층 (종교사회학)레포트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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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07.10
최종 저작일
201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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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와 사회계층 (종교사회학)레포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역사종교와 사회계층
2. 계층구조와 종교
3. 박탈과 종교적 보상
4. 종교적 참여와 사회계층
5. 종교성과 사회계층

본문내용

1.역사종교와 사회계층
종교와 사회 계층
사회 계층이란 사회적 불평등이 제도화된 사회구조를 의미한다. 어느 사회에서든 재화, 권력, 지위와 같은 희소가치는 개인이나 집단 사이에 불평등하게 배분되어 있고, 이러한 불평등에 근거하여 사회 구성원들 사이에는 여러 계층이 형성된다. 사회적 불평등의 중요한 결과는 계층에 따라 각기 다른 생활방식이 생겨나게 된다. 사회계층은 사람들의 물질세계 뿐만 아니라 의식 세계에도 영향을 미치며, 이에 따라 사람들의 사회적 태도, 행위, 목표, 사고방식, 세계관, 에토스, 그리고 습관과 관심에도 영향을 미친다. 그리하여 각기 다른 계층의 사람들은 서로 다른 삶을 살고, 각기 다른 의식성향을 지니며, 각기 다른 가치와 규범을 행사하게 된다.
계층에 따른 생활 방식의 차이는 종교의 경우에는 그대로 적용된다. 다시 말하면 각 계층에 따라 종교를 갖는 동기, 종교에서 추구하고자 하는 목적, 종교에 대한 태도, 종교에 참여하고 개입하는 정도, 종교에 대한 신뢰도 등에 각기 다른 입장과 경향이 나타난다. 이 경우 종교는 하나의 종속변수로 이해되고 있다.

1) 역사종교의 중심계층
역사적인 세계종교들이 지닌 사회계층적 성격을 처음으로 연구한 학자는 베버였다. 그는 종교의 심리적, 실용적 맥락에서 발견되는 행동에 대한 실제적 충동은 ‘경제윤리’라고 보면서 유교, 힌두교, 불교, 기독교, 이슬람교, 유대교 등에서 대표적인 계층적 성향을 비교 분석했다.
우선 유교의 경우는 성직자의, 세속적 합리주의의 특징을 갖는 교육받은 식자층 사람의 지위윤리가 중요했다. 이 계층의 종교적 지위 윤리는 계층을 넘어 중국적 생활방식을 결정했다는 것이다.
초기 힌두교는 어떤 공직으로부터도 먼 존재로 개인과 공동체를 위한 일종의 의례주의자와 영적 충고자로 기능했던 문화적 지식계급의 세습적 대물림의 카스트에 의해 생겨났다고 베버는 지적하고 있다. 그들은 지위계층의 정향을 위한 안정적 집단을 형성했고, 사회질서에 그들의 각인을 찍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이원규, 『종교사회학의 이해』(나남출판, 2015)
이원규, 『인간과 종교』(나남출판, 2006)
*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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