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아동간호학 실습 사전학습 - 아동 활력징후, 폐렴/세기관지염/요로감염 아동 간호 방법, 핵심간호실무항목 설명

*효*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7.08
최종 저작일
2021.05
20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 아동간호학 실습 사전과제
- 아동 활력징후
- 폐렴/세기관지염/요로감염 아동 간호 방법
- 핵심간호실무항목 설명

목차
◈ 아동의 활력징후 측정방법 및 정상범위

◈ 검사의 항목별 정상 범주와 임상적 의의
- Hematology 27개 항목
- Blood Chemistry 24개 항목

◈ 핵심간호실무 Checklist 항목별 설명
- 산소요법, 성장발달 측정, 신체사정, I/O측정, 치료식이 및 식이교육, 관장, 냉요법, 온요법, 투약의 5원칙, 흡입약물 투약, 정맥주사, 국소투약, 피하주사, 경구투약, TPN, 투약기록, 약용량 계산과 정맥주입속도 계산, 혈액검사, 요추천자, 골수검사, 소변검사, EKG, EEG, 객담검사, 산소요법, Suction, 체위배액, 흉부물리요법, 개인위생, 억제대 적용, 의식수준 확인, 통증사정, 낙상 위험도, 예방접종 확인, Play, 정서적 지지, 업무인수 인계, 퇴원시 부모교육, 감염관리지침, Infusion pump 사용, Syringe pump 사용

◈ 폐렴 아동의 간호
- 사정 항목 및 간호방법

◈ 세기관지염 아동의 간호
- 사정 항목 및 간호방법

◈ 요로감염 아동 간호
- 사정 항목 및 간호방법

목차

1. 아동의 활력징후 측정방법 및 정상범위
2. 검사의 항목별 정상 범주와 임상적 의의
3. 핵심간호실무 Checklist 항목별 설명
4. 폐렴 아동의 간호
5. 세기관지염 아동의 간호
6. 요로감염 아동 간호

참고문헌

본문내용

◈ 아동의 활력징후 측정방법 및 정상범위
▶ 활력징후 측정방법
체온
 액와체온 : 체온계를 액와에 넣고 아동의 팔을 몸에 밀착해 적어도 5분 이상 잰다.
 고막체온 : 탐침을 삽입하기 전 귀를 당겨(소아는 후하방으로) 고막을 노출하고, 이도 내로 꼭 맞게 탐침을 완전히 삽입한다.
 측두동맥체온 : 체온계 탐침을 이마 중앙에 대고 스위치를 누른 후 이마에서 머리카락선 사이에 가볍게 수평으로 대어 미끄러뜨린다.
 직장체온 : 윤활제를 바른 직장 체온계를 영아는 1.25cm, 연장아는 2.5cm이상 삽입하지 않는다. 직장체온은 심부체온 측정으로 정확하나 영아의 직장에 체온계를 삽입하는 것은 직장손상, 감염, 출혈의 위험이 있다. 신생아의 정기적인 활력징후 측정방법으로는 금기이며 기관의 규정에 따른다.
맥박
 요골맥박 : 2,3,4번째 또는 2,3번째 손가락 끝을 요골동맥 위에 대고 중 정도의 압력을 가한다. 요골맥박 측정은 2세 이상의 아동에게 적합하다.
 심첨맥박 : 2세 이하의 아동, 불규칙한 심음을 보이는 아동, 선천성 심질환이 있는 아동은 청진기를 이용해 심첨맥박수를 측정한다.
 심첨맥박 위치
ㆍ 7세 이하 아동 : 좌측 네번째 늑간과 쇄골중앙선이 만나는 부위
ㆍ 7세 이상 아동 : 좌측 다섯 번째 늑간과 쇄골중앙선이 만나는 부위
호흡
 영아에서는 복부 움직임을 관찰함으로써 호흡수를 파악할 수 있다.
 유아와 연장아에서는 흉부팽창을 관찰한다.
 호흡 움직임이 불규칙적이기 때문에 영아나 어린 아동에서 1분 동안 사정해야 한다.
 손가락을 동맥 위에 놓거나 흉부에 청진기를 올려놓은 상태로 맥박을 측정하는 것처럼 하면서 호흡을 측정한다.
혈압
 입원 아동은 입원 시 혈압을 측정하고, 그 후 8~12시간마다 측정한다.
 아동의 상태가 불안정하거나 이상 수치가 나타나면 좀 더 자주 혈압을 측정한다.
 적어도 평균 각각 3회의 다른 시점에서 측정된 혈압이 비정상적일 때 정밀검사가 요구된다.

참고 자료

박호란 외. 근거기반실무 중심의 아동간호학 상권. 개정증보판4판. 서울: 현문사; 2020.
박호란 외. 근거기반실무 중심의 아동간호학 하권. 개정증보판4판. 서울: 현문사; 2020.
송경애 외. 최신 기본간호학 Ⅰ. 1판. 파주시: 수문사; 2020.
송경애 외. 최신 기본간호학 Ⅱ. 1판. 파주시: 수문사; 2020.
송경애 외. 기본간호 중재와 술기. 1판. 파주시: 수문사; 2020.
암또. 간호사를 위한 암또의 임상노트 Volume 1. 1판. 서울: 포널스출판사; 2019.
이은희 외. 비판적 사고에 기반한 간호과정. 1판. 서울: 고문사; 2019.
황옥남 외. 최신 성인간호학(상). 7판. 서울: 현문사; 2018.
황옥남 외. 최신 성인간호학(하). 7판. 서울: 현문사; 2018.
대한진단검사의학회 진단검사의학정보, https://labtestsonline.kr/ (접속일: 2021.04.26)
서울아산병원 검사/시술/수술정보, http://www.amc.seoul.kr/asan/healthinfo/management/managem entSubmain.do (접속일: 2021.04.26)
하나병원 건강증진센터, http://www.cjhana.co.kr/health/index.php (접속일: 2021.04.26)

자료후기(1)

*효*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아동간호학 실습 사전학습 - 아동 활력징후, 폐렴/세기관지염/요로감염 아동 간호 방법, 핵심간호실무항목 설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