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교육개론 레포트] 나는 왜 문화예술교육을 하는가?
- 최초 등록일
- 2021.07.02
- 최종 저작일
- 2021.06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문화예술교육개론 레포트] 나는 왜 문화예술교육을 하는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모두가 잘 알다시피 우리 나라의 교육은 입시 위주의 교육이다. 그러다 보니 학문, 교과에 그 중심이 맞추어 이루어져 왔다. 좋은 성적을 거두어야 좋은 대학에 갈 수 있고 좋은 대학에 가야 좋은 직장을 가질 수 있다. 좋은 직장을 가야 돈을 벌 수 있고 성공을 할 수 있는 것이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의 현실이다.
그러다 보니 과정은 중요하지 않고 결과에 대한 성과를 내기 위해 교육 현장에서는 경쟁적인 교육방식이 일반화 되었다. 이러한 교육방식은 교육당사자인 학생들로 하여금 학문적인 성취를 얻게 하는데는 효과적일 수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방식으로 말미암아 학생들은 자기의 관심이나 재능과는 관계없이 누구나 같은 것을 배울 수 밖에 없었고 똑같은 잣대를 가지고 사람의 인생이 결정되어지는 교육이 되어 버렸다. 개개인의 능력이나 특성을 발견하고 개발하기는커녕 발견한다고 해도 교육현장에서 반영할 수가 없는 것이 지금 우리 교육의 모습이다. 그러다 보니 당연히 창의적인 사고력을 개발하고 성장시키기 어려울 수밖에 없게 되었다. 또한 남들과 함께 하는 것들을 통한 성취를 이룰 수 없는 약점을 가질 수밖에 없게 되었다. 서로 소통하고, 이해하고, 양보하고, 그것을 통한 뭔가를 이룰 수 없는 우리의 현실이 되었다.
이런 현실 속에서 우리는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과 가치를 알아가기 시작했고 지금의 교육 현장에서는 문화예술을 통한 교육을 위한 시도를 하기 시작하였고, 교육 현장에서 접목되어지고 있다.
이러한 교육 현장에 직접 뛰어들어 학생들을 가르치고자 하는 우리에게도 이 문화예술교육이 얼마나 필요한지를 절실히 깨닫고 있다. 우리도 직접 학문, 교과 중심의 교육의 과정을 거쳐 왔고 그 속에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닌 다양한 경험을 통한 교육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껴왔다.
참고 자료
목영해 외 2명. 교육의 철학과 역사. 서울: 교육과학사. 2010.
신득렬 외 3명. 쉽게 풀어 쓴 교육철학 및 교육사. 파주: 양서원. 2020.
권덕원 외 3명. 음악교육의 기초. 서울: 교육과학사. 2017.
민경훈 외 4명. 음악교육학 총론. 학지사. 2017.
조대현. 음악 교육의 이해. 학지사. 2019.
(사)한국예술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개론. 레인보우북스.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