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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선감의록 감상, 역사 등 종합 레포트 고절소설론

*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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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06.30
최종 저작일
20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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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창선감의록_감상, 역사 등 종합 레포트_고절소설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작품선정이유
2. 유형분류
3. 이본사항
4. 작가소개
5. 연구사
6. 줄거리
7. 자신의 의견 및 소감
8.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작품선정이유
<창선감의록>을 선택한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물론 교수님께서 수업시간에 추천하신 작품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교수님께서 왜 추천을 하셨을까 라는 점에서 <창선감의록>을 바라본다면, <창선감의록>은 고전소설 중에서도 가장 ‘고전소설스러운’ 주제를 갖고 있으면서, 인물 간의 관계나 서사적 구성에서 완결성도 높기 때문일 것이다.
시간이 흐른다는 것은 변화한다는 의미이다. 과거의 소설과 현대의 소설 역시 문체와 서사갈등, 인물구성 등의 면에 있어 큰 변화가 있었다. 현대의 소설들은 보통 리얼리즘적인 성격과 치밀한 묘사와 갈등, 작고 아름다운 것 등에 초점을 맞춘다. 하지만 고전소설에서는 이런 부분을 찾기 어렵다. 현대의 시선에서 고전소설은 뭔가 우연에 의존하는 경향이 강하고, 서사적 개연성은 떨어지며, 인물들은 지나치게 정형적이다.
이렇게 보면 고전소설은 그야말로 ‘옛’소설, 발전하지 못한 과거의 소설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나 변화가 반드시 발전을 의미하는 것은 결코 아닐 것이다. 소설을 둘러싼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가 소설의 변화를 이끌었다는 점을 상기할 때, 우리는 우리의 시각에서 현대소설을 보듯, 작품이 쓰여진 당대의 시선에서 고전작품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현대에서 널리 읽히거나 각광받는 작품들, 예를 들어 춘향전이나 심청전과 같은 지나치게 유명한 작품들은 오히려 이미 현대의 시선에서 너무 많이 바라보았던 작품이기에, ‘고전소설작품론’을 정리하며 읽어보기에 적합하지 않은 작품들이라고 생각했다.

참고 자료

김하명, 「조선문학사」, 4[1992]
두산백과, (주)두산, 2014
조희웅, 고전소설이본목록, 집문당, 2000
조희웅, 고전소설작품연구총람, 집문당, 2000
조희웅, 고전소설연구보정 下, 집문당, 2005
최기숙, <창선감의록>, 현암사, 2006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회, 2014,
화경고전문학연구회, 고전소설연구, 일지사, 1993
*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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