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계 이황의 성학십도와 경에 관하여(대학교과제)
- 최초 등록일
- 2021.06.27
- 최종 저작일
- 2021.03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퇴계 이황의 성학십도와 경에 관하여(대학교과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성학십도의 등장 배경
2.성학십도와 경敬의 탐구
Ⅰ열 가지의 도
Ⅱ이황이 추구하는 학문과 경敬
3.이황 사상의 의의
본문내용
1.성학십도의 등장 배경
주희가 옛 송나라 시대에 공맹으로부터 이어지는 유교의 위상을 올려 놓기 위해 유학을 다시 신식버전으로 통합하고 여기에 우주론적 세계관을 가미하여 새로운 학문을 만드는데 그것이 성리학입니다. 이것은 이理와 기氣를 필두로 하여 자연과 인간의 출발과 이치를 설명하고, 이로부터 사람의 마음 본성에 관한 성리학의 요체를 들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조선 시대 학자들은 공맹의 저서들과 그들의 사상에 관한 해석과 주석을 주자에게 절대적으로 의존합니다. 왜냐하면 조선 건국에 그 배경이 있습니다. 조선 건국에 가장 크게 이바지한 대학자이자 정치인인 정도전은 유학을 들여오는데 크게 공헌합니다. 성리학의 우주관으로 하여금 인간들이 지혜로워질 수 있다는 것을 주장했습니다. 특히 당시 주류 사상이었던 불교를 구시대적 유물관이라 비판합니다. 당시 불교는 길흉화복이나 인과응보의 이론으로 사람들의 삶의 이치를 설명하지 못하는데 이는 타당하지가 않다는 것입니다. 정도전은 새로운 구시대적 시대(고려시대의 불교)를 무너뜨리고 새로운 나라를 건설하려는 혁명가로서 그가 불교를 배척하는데 유학을 사용하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워 보이고 영리해보입니다. 따라서 이런저런 이유로 조선이 건국된 이후에 조선의 종교는 실천적 유학, 즉 성리학은 500년간 뿌리깊게 지배합니다.
이러한 배경에 따라 조선 중기 학자 이황도 마찬가지로, 공맹의 유학으로부터 이어지는 성리학에 크게 심취하였고, 그는 조선 성리학의 큰 획을 그은 인물입니다. 성리학의 중요 핵심은 이와 기를 통해 세상과 인간을 해석하는 것입니다. 이황은 이와 기, 그리고 주자학 이론에 따라 개인의 내적 수양과 군자가 되기 위한 방법론에 관한 주장을 하였습니다. 이를 한데로 잘 응축한 산유물이 ‘성학십도’입니다.
1545년 을사사화를 겪으며, 조선 시국이 말이 아니던 시절에 이황은 당대에 이미 자신의 학문을 펼칠 생각을 접게 됩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