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주의와 알미니안주의와 구원
- 최초 등록일
- 2021.06.18
- 최종 저작일
-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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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칼빈주의와 알미니안주의와 구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면서
2. 본론
1) 제1장 문제의 근원
2) 제2장 사상적 지류들
3) 제3장 홍수 가운데서
4) 제4장 침체된 논쟁
본문내용
- 들어가면서 -
「칼빈주의와 알미니안주의와 구원」, 이 책은 구원에 관한 칼빈주의자와 알미니안주의 자들과의 오랜세월 계속되어온 싸움의 역사책 같은 생각이 든다. 물론 이러한 일들이 甲論乙駁(갑론을박)에 지나지 않는 일들이라고 치부할 수 있겠지만 이러한 논쟁 속에서 오늘날 좀 더 검증된 신앙의 조명을 가질 수 있는 것이고 이를 통하여 명확한 구원관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 본 론 -
제1장 문제의 근원
문제의 근원을 살펴보면 스코틀랜드 신학자인 존 “랍비” 던컨(John 'Rabbi' Duncan)박사에 의하면 알미니안주의는 구원 역사의 반은 하나님의 일이고 반은 사람의 일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칼빈주의는 구원 역사 전체가 하나님의 일이요 동시에 또한 전체가 사람의 일이라고 주장한다. 이문제에 대하여 근 400년간이나 논쟁이 계속되어 왔다는 사실은 놀라운 일이라고 하겠다. 먼저 알미니안들의 예정론에 대한 진술이 무엇인지 알아야 할 것이다.
1. 죄인에 대한 하나님의 첫번째 절대적 계획은 그 작정에 의하여 하나님께서 그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그 자신의 죽음으로 죄를 파괴하시며, 친히 복종하심으로 상실된 구원을 회복시키시고, 그 자신의 공로로 구원을 전달하여 주시는 중보자와 구속자와 구세주와 제사장과 왕으로 삼으시기로 결정하신 것이었다.
2. 하나님의 두번째 정확하고도 절대적인 작정은 그 작정 안에서 하나님께서 회개하고 믿는 자들에게 은총을 베푸시며,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스도를 위하여 그리고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끝까지 인내한 그러한 회개한 자들과 믿는 자들이 구원을 성취시키시되, 그러나 회개치 아니하며 믿지 아니하는 모든 사람들은 죄와 진노 아래 방치하며, 그리스도에게서 버림받은 자들을 파멸에 떨어뜨리기로 결정하신 것이었다.
3. 하나님의 세 번째 작정은 그 작정에 의하여 하나님께서 충족하면서도 유효한 방법으로 회개와 믿음을 위해 필요한 수단들을 집행하시기로 결정하신 것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