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디자인) 클림트와 쉴레의 작품 이미지 비교, 여성에 대한 관점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21.05.30
- 최종 저작일
- 20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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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비슷한 시기에 활동하였던 오스트리아 화가인
구스타프 클림트와 에곤 쉴레의 작품을
여성에 대한 이미지 관점으로 분석한 자료입니다.
A+ 과제 만점을 받았던 자료이며, 14페이지 분량입니다.
참고 자료도 같이 작게 첨부되어있어서 편리합니다.
목차
Ⅰ. 서론
1. 비교의 배경 및 목적
2. 비교의 방법과 범위
3. 선행 비교 자료의 검토
Ⅱ. 클림트와 쉴레의 작품 비교
1. 클림트의 일생과 작품 세계
2. 쉴레의 일생과 작품 세계
3. 클림트와 쉴레
Ⅲ. 결론
본문내용
미술사란 실용적인 기능 외에도 특별한 유형으로 물질적인 대상을 만들었던 인류에 공헌한 역사의 한 분파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따라서 인간이 당시에 살았던 문화를 어떠한 형식 속에 표현했으며, 왜 그러한 미술 작품들이 만들어지게 되었는지에 대한 근원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물론, 미술사를 해석하기 위한 개념이 앞서 말한 방식으로 정립되기까지는 약간의 시간이 소요되었다. 불과 18세기의 철학자 임마누엘 칸트(Immanuel Kant)는 인간의 모든 미술은 주체적이기 보다는 보편적인 원리에 따라서 만들어지고 해석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19세기의 미술 평론가 클라이브 벨(Clive Bell)은 당시 작품에 대한 배경 지식 없이도 단순한 형식을 지각하는 것으로도 미술 감상은 충분하다고 주장하였다.
반면 20세기의 학자들인 맥피(Mcfee)와 로간 데기(Rogenna Degge)는 미술 작품은 보편적인 언어이기 보다는 통용된 문화에 따라서 다각적인 분석이 요구되는 통합적인 시각화 된 언어라고 하였다.
미술사 이해를 위한 미술에서의 비교 기법은 학생들에게 미술사를 가르치는데 널리 사용되는 방법 중에 하나이다. 비교 대상인 이미지를 통해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는 것을 연습하는 교육 방식은 학생들의 생각을 넓혀주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이는 해외와 더불어 국내에서도 널리 사용되는 미술 교육방식의 일종이다. 진주교육대학교의 교육대학원에서 초등미술교육을 전공하였던 <비교감상법을 통한 전통미술 감상> 논문의 학위 저자 강경애씨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비교 감상 학습에서 처음에는 조금 힘들어하였으나 교사의 설명과 학습의 방법을 익히면서 차츰 흥미를 가지고 참여하였다." 라는 결론에 따라서 미술 작품을 비교 및 분석하는 감상기법은 학생들의 흥미를 유도하는 배움의 방식으로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