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쇼생크 탈출> 비평문
- 최초 등록일
- 2021.04.28
- 최종 저작일
- 20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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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 <쇼생크 탈출> 비평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0. 서론
1. 관찰자의 내레이션과 반전 영화의 알리바이
2. 미디움 샷과 롱 샷, 카메라의 시선
3. 명암의 활용
4. 가요, 모차르트, 구두 소리, 천둥
5. 성경의 활용
6. 포스터의 은유
7. 탈출의 카타르시스
본문내용
<쇼생크 탈출>(프랭크 다라본트作, 1994)은 소설가 스티븐 킹(Stephen King)의 <Rita Heyworth and Shawshank Redemption>을 원작으로 하는 영화이다. 쇼생크 교도소 내에 살인자 누명을 쓰고 수감된 앤디(Andy)가 그 안에서 다양한 인간 군상과 사건을 겪으면서도 자유에 대한 희망을 잃지 않는다는 내용이 주된 서사를 이룬다. 제목과 같이 '쇼생크 교도소 탈출'이라는 뻔하게 보일 수 있는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있지만 교도소에 대한 탁월한 묘사, 사건간의 개연성, 반전의 전개 방식 등은 관객의 몰입도를 끝까지 유지시키는 힘을 발휘한다. 그리고 이러한 모든 표현 방식은 '자유를 향한 탈출'의 카타르시스를 위하여 충실히 기능한다.
관찰자의 내레이션과 반전 영화의 알리바이
<쇼생크 탈출>에서는 주인공인 앤디가 아닌 그의 관찰자이자 극 중 인물이기도 한 레드(Red)가 내레이터로 등장한다. 때문에 앤디를 가까이에서 관찰하고 그에 대한 이야기를 자신의 인식과 판단에 따라 표현하는 '내레이션'은 영화의 디제시스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다. 레드는 앤디보다 교도소에 먼저 들어와있는 사람으로서 시대적 배경, 장소의 분위기와 관례 등 배경적 정보를 제공해주지만, 앤디를 관찰하는 입장에서는 관객과 동일한 관점을 취한다. 따라서 관객은 외부적으로는 앤디에게 발생하는 사건, 갈등, 시련 등을 보지만 심리적으로는 레드의 입장에 공감할 수 있다. 후반부에서 이러한 관객과 레드의 동질성이 단적으로 드러나는데, 앤디가 누명을 벗을 수 있는 재심에 대하여 노트(Norton) 소장의 반대로 진행의 어려움을 겪은 뒤 좌절하는 모습을 레드가 지켜본 날, 앤디와 친한 죄수인 헤이우드(Heywood)가 그에게 2m짜리 로프를 구해줬음을 알게 되고 그날 밤 앤디가 자살할 수 있다는 불안감에 레드는 잠을 못 이루지 못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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