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도르노 - 독일 미학 철학자 리포트
- 최초 등록일
- 2021.04.13
- 최종 저작일
- 201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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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일 철학자 아도르노의 미학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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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아도르노는 개념적 사유와 화해 불가능한 개별성을 비동일자라고 부른다. 그는 체계적 반체계성이라는 낭만적 관념을 동원한다. 그가 볼 때 관념론 체계는 욕구를 좇아 정신을 형성하려는 욕망의 징후다. 체계적 사유가 그 계기들을 억압하는 데 가담한다면, 파편적 단상은 총체성을 암시할 뿐 결코 성취하려 들지 않는다. 예술에 대한 철학적 분석과 미학의 문제는 아도르노 저작의 핵심을 차지한다. 음악에 대한 많은 논문과 에세이가 아도르노의 이름을 달고 있지만 그가 철학적 미학에 남긴 유산은 고전 미학의 중심 개념들에 대한 성찰을 집대성한 『미학 이론』에서 주로 발견할 수 있다. 이 성찰들은 긴밀하게 엮여 있지만 명쾌하게 구조화되지는 않는다. 아도르노의 기본 전략은 범례적인 미학의 개념들을 전유해서 그것들의 부정성을 해명하는 것이다.
아도르노는 관념론 비판과 낭만주의 미학의 갱신을 특수한 관점에서 착수했다. 프랑크푸르트학파의 일원으로서 그는 비판적 사회이론을 만들어내고자 했다. 호르크하이머는 비판이론의 관심이 사회의 불의를 제거하는 것이라고 규정한 바 있었는데, 이는 철학적으로 관념론의 핵심에 의식되지 않은 유물론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프랑크푸르트학파에게 문제는 총체 사회가 된 시기에 네오 맑스주의 사상을 고수하는 것이었다. 아도르노는 줄곧 총체 사회에 저항하는 마지막 보루, 예술에 의존했다. 아도르노의 예술론은 18세기 이후의 사회와 예술에 대한 분석에 근거한다. 그의 이론은 경험적인 역사 분석에 의거하는 것이 아니라 “존재론적 상태의 역사 이론”에 근거한다. 예술론을 위한 아도르노의 역사적 전제는 다음과 같이 아주 간략하게 요약될 수 있다.
사회가 추진한 유화책이 적대 세력을 통합시켜 사회는 총체적으로 되었다. 이러한 통합은 프롤레타리아를 부르주아로 통합시킴으로써 가장 큰 성과를 거두었지만, 비판이론가들은 철학 자체도 총체 사회로 나아가는 경향을 강화해왔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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