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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를 보들레르와 옥타비오 파스의 근대성에 관한 담론

*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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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04.02
최종 저작일
20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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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샤를 보들레르의 근대성
Ⅲ. 옥타비오 파스의 근대성
Ⅳ. 근대성에 대한 비교와 담론
Ⅴ. 참고 문헌

본문내용

일반적인의미로 보면, "근대성"은 한 전체적인 개념이다. 이런 개념이 철학, 정치학, 사회학, 문학, 예술 등 여러 영역이 포함하다. 18세기 후기부터 근대성은 이미 철학적인 주체가 됐다. 계몽운동 때, 사람들이 미래에 대해서 설정한 것이 근대성의 뿌리이다. 계몽, 이성, 과학과 사람의 주체성이 근대성과 직접으로 관련된다. 근대성의 개념 중 미래를 통해서 시간의 의미를 체현될 수 있고; 진보를 통해서 생명의 의미를 유지될 수 있고; 반전과 변혁을 통해서 문명과 행복을 기다릴 수도 있다. "이성"과 "진보"로써, 근대성의 합리적인 뿌리를 세운다. "혁명"과 "반역"으로써 언어의 주도적인 위치를 세운다. 사회학 개념으로써, 근대성은 서방 근대화와 친밀하다.
역사적 발전 과정에서 공업화, 도시화, 세속화, 시민사회, 식민지사회, 민족주의, 민족국가 등 바로 근대화의 여러 지표이다.

참고 자료

G. 랑송/P. 튀프로, 『랑송 불문학자(하)』, 정기수 올김, 을유문화사, 1983,
옥타비오 파스, 김은중 옮김, 『흙의 자식들 외』, 솔출판사, 1999.
인터넷자료
새 천년에 되돌아보는 옥타비오 파스의 시학, 김은중.
http://blog.naver.com/davaoblue?Redirect=Log&logNo=600138016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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