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후기 낭만파와 국민악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낭만주의 음악
2. 후기 낭만파
1) 역사적 배경
2) 음악적 특성
3) 주요 음악가
3. 국민악파(민족주의 음악)
1) 역사적 배경
2) 음악적 특징
3) 나라별 발전
4) 주요 음악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 낭만주의(Romanticism)는 일반적으로 19세기의 음악을 지배하는 기본적 이념으로 알려져 있지만 넓은 의미에서 낭만 예술이란 어떠한 시기의 현상이 아니고 여러 형태로 여러 시기에 나타나는 것이다.
- 낭만예술은 현실의 시간과 기회를 초월하여 영원한 것을 잡으려 하고 세계의 폭을 넓히고 우주를 통해서 밖으로 나아가려고 한다.
- 19세기의 낭만주의 음악은 자유, 열정, 그리고 얻어질 수 없는 것에 대한 끊임없는 추구를 즐겨하며 따라서 시나 회화 등 음악 외적인 분야로부터의 새로운 자극을 희구 하는 경향을 갖게 되었다.
- 음악의 기법도 자유롭고 유동적인 형식을 사용하게 되었으며 선율은 고전 음악 시대와 달리 불규칙적인 것이 많아지고 당김음 이라든가 잇단 음표 등을 자주 사용해서 다채로운 변화와 표현의 폭을 넓히고, 그 음역도 확대하고 때로는 비성악 음정도 서슴치 않고 사용하게 되었다.
- 또한 복잡한 리듬, 불협화음, 새로운 음색 등을 추구하며 대대적인 관현악 편성으로 압도적인 음향을 추구하게 되었다.
- 낭만주의 음악의 특징 중 하나는 소곡의 애용에 있는데 유별나게 이 시대는 피아노를 위한 소곡이 많은 애호를 받게 되어 수많은 명곡이 탄생하게 되었다.
야상곡, 전주곡, 연습곡, 즉흥곡, 폴로네즈, 마주르카 등이 이런 부류에 속한다.
- 그 후 19세기 중엽에 들어서면서 맨델스존, 슈만, 쇼팽 등이 고전적인 수법이나 내용을 완전히 버리고 특수 감정의 표현이라든가, 자연이나 인생 등 음악 이외의 자극을 좋아하고 소품에 대한 기호, 그리고 내용 감정의 정열에 취향을 표시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음악을 중기 낭만주의 음악이라고 한다.
- 또한 바그너에 의하여 전통적인 오페라를 버리고 합리적인 악극이 창조 되었는데 1900년을 전후하여 브루크너, 말러, 볼프, 리하르트 수트라우스 등이 바그너를 신봉하여 나갔다.
이러한 이상주의적 감정에서 후기낭만주의 음악이 형성되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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