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장기이식 윤리적 문제/ 사례를 통한 비평문/ 장기이식 문헌고찰/ 윤리적 문제 사례/ 간호학개론 /장기이식 정의, 장기이식의 역사, 장기이식의 종류, 장기이식 준비사항, 장기이식 부작용, 장기이식 치료질병, 장기 등 이식에 관한 법률, 조건

gallerya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2.27
최종 저작일
2018.09
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장기를 기증하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식이 필요한 환자의 증가폭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에 장기이식 불법거래도 있는 것을 비판하고 인간의 존엄성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깨달으며 쓴 레포트 입니다!
비평문 뒤에는 장기이식에 대한 문헌고찰이 잘 분류되어 구성되어 있습니다.

목차

I. 사례

II. 문헌고찰
1. 장기이식 정의
2. 장기이식의 역사
3. 장기이식의 종류
4. 준비사항
5. 부작용/후유증
6. 치료 질병
7. 장기 등 이식에 관한 법률8. 장기이식 하기위한 조건

본문내용

이번 과제를 하기 위하여 선택한 주제는 정의의 원칙과 관련된 갈등을 가진 장기이식입니다. 장기이식에 관련하여 사회적으로 여러 문제와 갈등이 꼬리를 물어 나타나고 있습니다. 장기이식과 관련하여 논문을 찾아보니 뇌사와 장기이식의 윤리적 문제, 장기이식제도의 문제점과 개선점, 장기이식에 관한 법률, 장기이식 현황 및 추세 등의 많은 주제들이 나왔습니다. 이렇듯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장기이식에 대하여 사례를 중심으로 제 생각을 말하고자 합니다.
<사례>
적합한 기증자가 없어 여러 병원에서 신장이식 대상 환자들이 대기 중이다. 그러데 오늘 한 기증자가 나타났고. 다음의 4명에게 적합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A병원에 입원 중인 이씨는 70세의 사업가이며 꽤 큰 기업을 이끌고 있다. 그는 나이와 지병에도 불구하고 입원 전까지 활발히 활동 중이었다. B병원의 김씨는 40세 대학 조교수로 재직 중이었으나, 현재는 휴직을 하고 입원 중이며 독신이다. C병원의 송군은 17세 고등학생으로 공부는 중간 정도이나 착하고 이웃을 돕는 데 모범적이다. 그리고 송군의 아버지는 몇 년 전 자신의 신장을 기부한 바 있다. D병원의 민씨는 30세 가장으로 부인도 건강이 좋지 않아 집안일도 겨우 하는 편이며, 자녀가 둘이며 부모님을 모시고 살고 있고 생활형편도 어렵다. 봉급생활자인 민씨는 수술비용이 없어서 수술을 미루어 왔는데 교회의 도움으로 비용이 마련되었다.

참고 자료

장기이식 정의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927789&cid=51007&categoryId=51007
장기이식 중요성과 절차
http://medicalreport.kr/news/view/47488
장기이식찬성
<뇌사와 심폐사 그리고 장기이식> Korean Journal of Pediatrics Vol. 52, No. 8, 2009  부산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소아과학교실,부산대학교 어린이병원 뇌신경클리닉  남 상 욱
http://www.sisapress.com/journal/article/105620 (시사저널)
(보건복지부, 국립의료원과 국립장기이식관리센터, 2006)
사회복지 법인 호산나 복지재단 ( 생명윤리의 관점에서 본 장기이식과 뇌사 (고려대 법무대    학원 강의록))
보건연구정보센터 <장기이식에 대한 일반인의 태도 및 영향요인> 손 영 희*·조 정 민*
통계청  www.kostat.go.kr/ 주요지표100선  장기이식정보시스템 (질병관리본부)
대한의학협회(1993) “대한의학협회 뇌사판정 기준”.
뇌사와 장기이식의 윤리적 문제에 관한 연구 2013 .8월 이태관 (석사논문)
국립장기이식관리 센터 (1997-2000) 뇌사자 장기이식 보고서
장기이식의 현황 및 추세  Vol.3.No.1:1-6 June, 1994 손광헌
https://www.youtube.com/watch?v=DJyIMs_pLmg&feature=share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4080134 (국민 70%, 뇌사 법적 인정 찬성)
[네이버 지식백과] 장기 등 이식에 관한 법률 [臟器等移植─關─法律] (두산백과)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gallerya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장기이식 윤리적 문제/ 사례를 통한 비평문/ 장기이식 문헌고찰/ 윤리적 문제 사례/ 간호학개론 /장기이식 정의, 장기이식의 역사, 장기이식의 종류, 장기이식 준비사항, 장기이식 부작용, 장기이식 치료질병, 장기 등 이식에 관한 법률, 조건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