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인 캠피온의 영화 피아노 Jane Campion - The Piano, 1993 (주제와 모티프에 대한 분석+대사포함)
- 최초 등록일
- 2021.02.04
- 최종 저작일
- 2015.12
- 7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2,000원
소개글
"소설작가탐구와 작품 - 제인 캠피온의 영화 피아노 Jane Campion - The Piano, 1993 (주제와 모티프에 대한 분석+대사포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영화 ‘피아노’의 줄거리
Ⅲ. 영화 ‘피아노’의 주제
Ⅳ. 영화 ‘피아노’의 모티프
Ⅴ. 나오며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소설이나 영화와 같은 예술작품에서‘주제’와‘모티프’가 빠져서는 안 된다. ‘주제’는 작품이 완성되는데 있어서 중요한 배경으로 자리 잡는다. 그래서 주제는 작품에 나타나 있는 의미이고 작가가 전달하려고 하는 중심사상을 뜻한다. 주제에 맞추어 핵심으로 존재하는 것이‘모티프’이다. 모티프는 예술작품에서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나타나게 되면서 주제를 뚜렷하게 드러내주는 한 요소가 되기도 한다. 물론 영화‘피아노’ 에서도 주제와 모티프가 빠지지 않는다. 이 작품을 통해서 어떠한 주제를 드러내고 싶어 했으며, 어떠한 모티프가 사용되어 작품이 완성될 수 있었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Ⅱ. 영화 ‘피아노’의 줄거리
미혼모 Ada(에이다)는 여섯 살 이후로 침묵하며 살아왔다.
Ada(에이다) : The voice you hear is not my speaking voice but my mind's voice.
I have not spoken since I was six years old. No one knows why,
not even me.
(당신이 듣는 이 목소리는 내 말소리가 아니다. 내 마음의 소리다.
나는 여섯 살 이후로 말을 해본 적이 없다. 아무도 이유는 모른다.
나 자신 조차도…….)
아홉 살인 자신의 딸 Flora(플로라)와 그녀가 소중하게 여기는 피아노를 가지고 아버지의 뜻에 따라 얼굴도 모르는 Stewart(스튜어트)와 결혼하기위해 낯선 땅인 뉴질랜드에 도착한다. Stewart(스튜어트)는 모녀를 데리러 오게 되며 Ada(에이다)에게 생명만큼이나 소중한 피아노는 무겁다며 해변에 버려두고 집으로 향한다.
참고 자료
이종혁, 영화에서 주제와 인물의 상관관계 연구 : 극영화의 주관적 스토리를 중심으로, 2010.
Jane Campion, The Piano 대본, 1993.
송경빈, 소설작가탐구와 작품분석 1주차 강의록 - ‘주제와 모티프’,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