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악전서, 본초정, 호초, 금앵자, 괴예,백자인, 지각, 지실, 만형자, 오가피, 천련자, 여정자, 상백피, 황백.hwp
- 최초 등록일
- 2021.01.24
- 최종 저작일
- 2021.01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경악전서, 본초정, 호초, 금앵자, 괴예,백자인, 지각, 지실, 만형자, 오가피, 천련자, 여정자, 상백피, 황백.hwp 8페이지 원문 및 한글번역
목차
없음
본문내용
수가 이미 고갈되며 마르고 열나면 음을 보하는데 사용이 실로 어려우니 삼가 황백을 보제로 인식하지 말라.
予嘗聞之丹溪曰: 火有二: 君火者, 人火也, 心火也, 可以濕伏, 可以水滅, 可以直折, 黃連之屬可以制之; 相火者, 天火也, 龍雷之火也, 陰火也, 不可以水濕折之, 當從其性而伏之, 惟黃柏之屬可以降之.
내가 일찍이 주단계의 말을 들었다. 화에는 2가지가 있으니 군화는 인화, 심화이며 습을 잠복시킬수 있고 물로 끌 수 있고 곧장 꺽을 수 있으니 황련 무리로 제압할 수 있다. 상화는 천화이며 용뇌의 화, 음화로 수습으로 꺽을 수 있으니 성질을 따라 잠복하게 하니 유독 황백 무리로 하강시킬수 있다.
按此議論, 若有高見, 而實矯强之甚, 大是誤人.
*矫强[jiǎoqiǎng]억지로 하다. 억지를 부리다.
이 논의를 살펴보면 만약 고견이 있다면 실제로 심하게 크게 타인을 오류하게 한다.
夫所謂從其性者, 卽內經從治之說也.
이른바 약성을 따른다고 함은 내경의 종치의 학설이다.
經曰: 正者正治, 從者反治.
황제내경에서 말하길 정치란 정치법이며 종치란 반치법이다.
正治者, 謂以水制火, 以寒治熱也.
정치란 물로 불을 제어함이며 한기로 열기를 치료함이다.
從治者, 謂以火濟火, 以熱治熱也, 亦所謂甘溫除大熱也.
종치란 불로 불을 구제하고 이열치열이니 또한 이른바 감미, 온기로 대열을 제거함이다.
豈以黃連便是正治, 黃柏便是從治乎?
어찌 황련은 곧 정치가 되며 황백은 곧 종치가 되겠는가?
卽曰黃連主心火, 黃柏主腎火, 然以便血溺血者, 俱宜黃連, 又豈非膀胱, 大腸下部藥乎?
곧 황련이 심의 화를 주관하고, 황백이 신의 화를 주관한다고 함은 변혈, 혈뇨는 모두 황련이 의당하고 또 어찌 방광과 대장의 하부의 약이 아닌가?
治舌瘡口瘡者, 俱宜黃柏, 又豈非心脾上部藥乎?
혀 창양과 구창 치료는 모두 황백이 의당한데 또 어찌 심과 비의 상부의 약이 아닌가?
總之, 黃連, 黃柏均以大苦大寒之性, 而曰黃連爲水, 黃柏非水, 黃連爲瀉, 黃柏爲補, 豈理也哉?
총괄하면 황련과 황백은 모두 매우 고미, 매우 찬 약성으로 황련은 수가 되며 황백은 수가 아니며, 황련은 사가 되며, 황백은 보가 된다는 말이 어찌 이치가 되겠는가?
若執此說, 誤人多矣, 誤人多矣.
만약 이 학설만 고집하면 사람을 그르침이 많고, 타인을 오류케 함이 많을 것이다
참고 자료
흠정사고전서 자부 오 의가류 46, 대성문화사, 경악전서, 장개빈, 페이지 379-382
www.imagediet.co.kr
www.upaper.net/homeosta
www.steemit.com/@imagediet
https://www.youtube.com/user/homeosta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