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20-1 한양대학교 문화기술과 사회변동 통합 스크립트 (1-13주차)

*희*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1.05
최종 저작일
2020.03
61페이지/파일확장자 압축파일
가격 3,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20-1학기에 문화기술과 사회변동 강의를 듣고 교수님의 말과 강의에 나와있는 글까지 전부 작성한 스크립트입니다. 강의에서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스크립트는 굉장히 축약된 내용이므로 제 자료와 함께 사용하시면 시험에 도움이 되실 겁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사람이 기술을 만들었지만 기술이 사람을 변화시킨다.
1. 초 연결시대의 융합
-두 개의 뇌로 살아가는 세상
1) 엄지세대, 두개의 뇌로 만들 미래 (미셸 세르)
-> 젊은 세대는 생물학적 머리, 접속의 머리 두 개를 가지고 있다. 디지털 문화의 확산에 따라 디지털 치매라는 새로운 현상 생김 이것은 기억능력의 쇠퇴를 가져오고 현재는 암기보다는 빨리 찾아내는 능력이 중요해졌다. (기억 -> 자료찾기), (사유 -> 자료 내려받기)
젊은 세대만이 아니라 모두 손안의 컴퓨터인 스마트폰으로 계속해서 접속하고, 검색하며 살아가고 있음.
디지털 치매의 시대가 왔다고 볼 수 있음. 전화번호를 외우거나 적는 시절이 있었으나 디지털 매체시대에 다양한 매체들로 인해 기억능력의 쇠퇴가 나타남.
=> 디지털 시대의 사유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 필요.
2) 소유의 종말 (제러미 리프킨) – 두개의 뇌로 살아가는 세상
-> 이제는 소유의 시대가 아닌 접속의 시대로 나아가고 있다. 리스와 렌탈, 스트리밍의 시대로 비싸고 무거운 물건을 소유하여 운명을 함께하는 것이 아닌 최신 상품의 사용 권리에 수시로 간편히 접속하고 있다. 예) 에어비엔비, 우버 등 (세상의 변화를 가장 잘 나타내는 비즈니스 모델)

-도구 미디어
: 도구이기 때문에 개인의 선택의 문제.
도구미디어로서의 문자 : 말에 종속된 도구적 성격
환경미디어 : 개인의 선택을 넘어 생활 필수 요건화 (스마트폰)
환경 미디어로서의 문자 : 문자 없이는 생활을 할 수 없음.
> 필수 환경이 된 미디어를 사용하지 않고는 생활을 할 수 없어지게 되었다.
> 문화를 이야기할 때 기술과 미디어의 이해는 매우 중요한 문제로 대두됨.
> 즉 문화 -> 기술! 미디어!
도구미디어(신문)에서 환경미디어로 변해가고 있음. (예) 컴퓨터, 스마트폰 등)

-기술이란?
과거 : 생활에 유용한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인간활동
현재 : 행위나 방법 이외에 도구나 기계 그리고 무형의 지식과 소프트웨어 등

참고 자료

없음

압축파일 내 파일목록

문기사변 1주차~7주차 통합본.docx
문기사변 9주차~13주차 통합본.docx
*희*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20-1 한양대학교 문화기술과 사회변동 통합 스크립트 (1-13주차)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