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융합, 스포츠와 IOT, 스크린야구, 스크린골프, 가상현실과 스포츠
lookinggood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스포츠 융합, 스포츠와 IOT, 스크린야구, 스크린골프, 가상현실과 스포츠"에 대한 내용입니다.목차
Ⅰ. 서론Ⅱ. 이론적 개념
1. ‘스포츠 산업‘ 과 ’스포츠 융합 산업‘
2. 가상현실
1) 정의
2) 유형
3) 응용분야
4) 가상현실 스포츠
Ⅲ. 본론: 스크린야구
1. 스크린 야구의 시작
2. 스크린 야구 기술
3. 스크린야구 현황
4. 스크린야구 장점
5. 스크린야구의 아쉬운 점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에는 다양한 분야에서 산업 간 융합이 발생하는 산업융합의 시대이다. 산업융합은 기존 산업의 성장 정체, 기술적 여석 성숙 그리고 소비자 요구의 다양화됨에 따라 확산되고 있으며 통신 기술 및 IT 인프라에 기반을 둔 정보화 시대로 발전함에 따라 다양한 기술과 산업 간의 창조적 결합이 발생하고 있다. 스포츠 산업은 산업 융합 시대를 맞이하여 다양한 분야들과 융합하고 있다. 이러한 산업 융합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으며 단순한 IT기술과 산업 간의 결합 형태에서 인문 및 예술과 같은 다양한 분야 간의 융합으로 발전해 나가는 추세이다. 최근 산업융합의 형태가 변화함에 따라 스포츠 산업의 경우도 다양한 형태의 산업융합 시장이 발전하고 있다.또한 주5일 근무제로 인해 여가환경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대중으로 하여금 스포츠 분야에도 많은 관심을 가져오게 하였고, 대중의 스포츠 참여 및 스포츠 관람이 증가함에 따라 스포츠와 관련된 다양한 사업이 활발하게 전개 되고 있다. 즉, 스포츠 산업이 점차 발달하고 삶이 안정적일수록 사람들의 이목은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하여 각종 취미나 여가활동 등에 관심을 보인다.
여가는 고전적으로 실내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실내 여가와 야외 활동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실외 여가로 나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들 고전적인 여가활동 이외에도 디지털 문화의 확산에 따른 사이버 여가가 하나의 큰 여가 활동의 영역으로 자리 잡고 있는 상황이다. 스포츠 산업은 여가 트렌드의 변화와 함께 급격한 변화가 예상된다. 여가 위주의 선진국형 소비문화 추세로의 변화, 고령화 사회로 인한 시장 고령화, 글로벌화, 양극화와 융복합의 확산, 서비스산업위주로의 스포츠 산업 변화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융합 산업의 시대 늘어나는 여가 시간으로 인해 스포츠 산업의 경우도 다양한 형태의 융합이 생겨나고 있다. 그중 가장 대표적인 융합 사례는 스크린 스포츠가 있다. 스크린 스포츠는 가상현실과 스포츠가 융합된 하나의 사례이다.
참고 자료
이기천 ‘가상현실 기술의 스포츠 활용’ 코칭 사이언스김명규 외2명 ‘가상현실 기반 실전형 스포츠 시뮬레이션 게임기술’ TTA Journal Vol133.
이기광. ‘가상현실과 스포츠’ 2015 Spring vol.130
김명미 외2명 ‘IoT와 융합된 선진형 여가 스포츠 산업의 키워드 중심의 정보 분석’ 2014.5.16
민홍식 KT상무 ‘U-IT+스포츠 융합사례와 발전방향‘ 스포츠산업진흥포런 2010 발표자료
김호원 외2명 ‘스마트 ICT올림픽을 위한 사물인터넷 기술과 서비스‘ 정보와 통신 2015년2월 52-62
장호중 외2명 ‘나는 왜 스크린골프에 열광하고 매료하는가‘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55호. pp. 43~51
배장은 여가만족도 향상을 위한 가상현실 게임과 u-Healthcare 기반의 피트니스 서비스 제안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 전문대학원
문화체육관광부(2014) 2014 스포츠 산업 육성을 위한 10대 실천과제 확정 안
권기성 외2명 ‘스포츠 산업융합 현황에 대한 탐색적 분석’ 체육과학연구, 2014, 제25권, 제2호, 306-317.
김민선 ‘가상현실 스포츠의 동기와 체험 및 만족도가 실제필드(경기)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 : 스크린골프 중심으로‘ 학위논문(석사)--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 레저·스포츠경영학과 2013. 2
이수직 ‘가상현실스포츠 이용동기 및 서비스요인이 여가만족에 미치는 영향 : 스크린골 프 중심으로‘ 학위논문(석사)--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 레저스포츠경영학과 2011. 8
배일한 ‘가상현실 스포츠의 산업현황과 성장조건에 관한 연구 : 한국의 스크린골프 산업을 중심으로’ 학위논문(석사)--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 정보통신학과 2010.2
프로베터 홈페이지 http://www.probatter.com
리얼야구존 홈페이지 http://www.realyagu.com/ad/html/index.php
임성윤 기자 뉴스원 스포츠 ‘사회인 야구장, 5년간 156% 증가에도 여전히 부족’ 2014.9.19
서화동 외1명 한국경제 기자 ‘스포츠융합서비스 급팽창…'맞춤형 인재' 교육도 뜬다’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5032375191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VR, AR스포츠의 현황과 미래 5페이지
- 레저스포츠의 종류 및 동향에 대한 조사 4페이지
- 스마트시대 다음, 증강현실의 시대 1페이지
- [스포츠]실내레져스포츠-라켓볼 2페이지
- 해양, 실내, 탐험 레져스포츠에 대한 조사.. 17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