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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술 및 미학 관련 도서를 읽고, 예술작품, 예술가, 예술사조에 대해 추가로 조사하여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수잔 발라동과 예술
1. 인상주의 예술가들과 수잔 발라동
2. 화가로서의 수잔 발라동
Ⅲ. 수잔 발라동의 누드화 속의 여성성
1. 경험에 의한 사실적 표현
2. 발라동의 자화상의 특징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20세기 이전 여성 미술가들은 미술사에서 부정당해왔다. 귀족의 자제들이 예술을 배우기 위한, 기본적 소양으로서 접하는 것이 아니면 평범한 여성들이 미술교육을 받을 기회는 없었다. 16세기에서 18세기에는 아카데미에서 미술교육을 했다. 아카데미는 전통적인 미술 즉, 이성적 법칙과 원리에 따른 회화와 조각을 가르치던 곳이다. 여성은 이 미술 아카데미에 입성할 수 없었다. 미술 아카데미에서는 인체 드로잉이 사람을 그리기 위한 기본적인 과정이었다. 이곳에서 여성은 누드모델로서의 출입은 가능했지만, 누드모델을 그리는 것은 금기했기 때문에 애초에 미술가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지 않았던 것이다.
18세기 후반에 일어난 프랑스의 시민혁명과 영국의 산업혁명으로 유럽은 큰 변화를 맞이했다. 귀족의 몰락, 새로운 지배계급인 신흥 부르주아의 등장과 자본주의의 탄생과 같이 정치, 경제, 문화 등 사회의 전반적인 큰 변화들이 일어났다. 근대화를 바탕으로 한 큰 변화들에 대해 정금희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이러한 변화 중 여성의 자각과 의식의 확산에 따른 새로운 가치관과 이즘이 눈을 떴고 새로운 발견과 신조류는 문화예술계를 필두로 하여 점차 사회 곳곳에 이르기까지 깊은 영향을 미쳤다. 미술에 있어서도 예외는 아니었으며 특히 여성 화가들의 출현 과 그들의 적극적 활동에 힘입어 회화 작품에 변화된 여성상이 반영되기 시작했다.”
19세기 중반부터 파리의 미술가들을 중심으로 인상주의가 등장한다. 인상주의란 19세기 후반 동안 프랑스에서 반전했던 회화의 한 유파에 주어진 이름이다. 그것은 ‘감각적으로 느낀 인상을 순수하고 단순하게 묘사하는 것으로 이루어진 회화적 체계’를 가리킨다. 그리고 인상주의 미술가는 ‘일반적이고 인정되고 있는 규칙에 구애됨이 없이, 그 자신이 개인적으로 느낀 인상에 따라서 대상을 재현하려 하는 화가’이다. 인상주의 화가들은 전통적인 미술 관념, 즉 아카데미적인 미술 관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미술의 길을 개척했지만, 그들의 작품의 여성은 여성 그 자체의 모습이 아니라, 그들을 그는 작가(남성)의 시선에서 쾌락의 도구, 수동적인 모습으로 그려졌다.
참고 자료
휘트니 채드윅, 『여성, 미술, 사회』, 김이순 옮김, 서울: (주)시공사·시공아트
로지카 파커·그리젤다 폴록 지음, 『여성·미술·이데올로기』,이영철·목천균 옮김,서울: 시각과 언어, 1995
현대미술사학회 엮음, 『미술 속의 페미니즘』, 서울:눈빛,2000
정금희, 「수잔 발라동 인물화의 여성성 분석」, 『한국프랑스학논집』, 제 76집, 2011
김이순, 「드가와 발라동의 목욕하는 여성의 이미지」, 『미술사논단』, 제 6호,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