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틴 하이데거 미학 발제문
- 최초 등록일
- 2020.12.24
- 최종 저작일
- 20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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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르틴 하이데거 미학에 대한 간단한 발제문입니다.
목차
1. 마르틴 하이데거 소개
2. 참고도서
3. 하이데거 미학
4. 하이데거 미학의 의미
5. 하이데거 미학에 대한 비판
본문내용
[하이데거 미학]
▶ ‘예술이란 무엇인가?’
- ‘예술작품’의 근원은 ‘예술가’이며, 동시에 ‘예술가’의 근원은 ‘예술작품’이다. 이 둘의 근원적 바탕은 ‘예술’이다. 하지만 예술이 어떻게 존재하는가에 대해 밝혀지지 않았고, 예술이란 현실적인 것이 전혀 없는 공허한 개념에 불과하다.
- 따라서 예술의 본질에 대한 물음은 잠시 유보시키고, 예술이 현실적으로 주재하고 있는 예술작품 속에서 예술의 본질을 찾아보고자 한다.
- 예술작품의 근원에 대한 물음은, 곧 예술의 본질에 대한 물음이 된다.
<중 략>
[하이데거 미학의 의의]
- ‘미’ 혹은 ‘미적인 것’과 관계된 고차원적인 예술 개념이 아니라,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예술작품으로부터 ‘진리’와의 관계 속에서 예술의 본질을 도출함.
- 예술의 본질을 예술 자체에서부터 연역적으로 도출하고, 작품을 창조하는 예술가에 우위를 두었던 이전의 근대미학과는 구별된다.
참고 자료
「예술작품의 근원」, 마르틴 하이데거
「예술이란 무엇인가?」, 미카엘 하우스캘러
「미학사」, 먼로 C. 비어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