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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윤리]양명학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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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6.12.04
최종 저작일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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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양명학에 대해 레포트를 작성하였구요
성립과 전개 영향에 대한 내용이 들어있습니다
좋은하루♡

목차

머리말

1. 양명학의 형성
2. 마음의 철학
3. 양명학의 내용
(1) 심즉리
(2) 양지
(3) 지행합일

본문내용

* 머리말
양명학은 명대의 중심 학문으로 양명학을 사전적 의미로 정의하자면 명나라 중기에 태어난 양명(陽明) 왕수인(王守仁)이 이룩한 신유가철학(新儒家哲學)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성리학(性理學)을 이학이라고 부르며 그 주된 관점은 도덕적 실천과 함께 이론적 탐구로써 지식의 확충에만 힘쓰고, 실용적인 것에는 관심을 못 갖게 되어, 산업이 낙후되는 결과를 낳게 되었는데 이것을 비판하면서 등장한 것이 양명학이다.
양명학은 성리학의 지나친 형식주의와 관념성을 깨트리고자 했다. 그래서 지식보다는 행동을 중요시하고 앎과 행함의 공부는 분리될 수 없다는 지행합일(知行合一)에 중점을 두었다.
양명학은 철학적 분야와 관련성이 깊기 때문에 양명학의 성립과 전개, 영향 그리고 우리나라에서의 양명학에 대해 알아보자.

1. 양명학의 형성
명대 초기 사상계의 분위기는 송대 사상의 집대성인 주자학을 관학으로 삼았던 원대를 잇고 있었다. 당시의 유학자들은 모두 주희 문인의 후예들로서 리(理)의 실천궁행에 힘쓰고 법도를 신중하게 여기며 앞선 유학자들의 전통을 고수하려고 하였다.
그러나 그 결과는 사상가들의 자율적이고 지적인 탐구보다는, 단순이 리의 실천만을 강조하는 결직된 분위기로 나타났다. 그리하여 박학이나 격물치지와 같은 주자학 본래의 지적 노력을 만각한 채 안이한 실천주의나 교조주의에 빠지게 되었다.
왕수인의 사상 즉, 양명학은 바로 이러한 명대 초기 주자학의 형골화를 배경으로 해서 등장하였다. 진헌장, 왕수인에 이르러 명대의 학술은 새로운 분기점을 마련하였지만, 다만 진헌장의 학문은 오래가지 못했다.
진헌장은 명초기에 독서에 의한 자기수련 방법에 대하여 의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하여 독서를 버리고 정좌를 통하여 사색한 끝에 ‘곳을 따라서 천리를 체인하는 방법’을 발견하게되었다. 이로써 진헌장의 심학은 양명학의 선구가 되나 인간의 덕성 함양을 공부의 요점으로 하는 학문은 왕수인에 이르러 비로소 대성한다고 보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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