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발수도회
- 최초 등록일
- 2020.12.23
- 최종 저작일
- 2008.06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탁발수도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탁발수도회의 발생
1. 탁발수도회의 어원
2. 탁발수도회의 발생
Ⅱ. 탁발수도회의 종류
1. 프란체스코회
2. 도미니크수도회
3. 두 수도회의 차이점
Ⅲ. 탁발수도회의 특징
Ⅳ. 탁발수도회의 쇠퇴
Ⅴ. 탁발수도회의 영향
본문내용
Ⅰ. 탁발수도회의 발생
1. 탁발수도회의 어원
탁발 수도회는 라틴어 'Fratre'에서 나온 ‘형제(brother)’라는 뜻의 말로 ‘후라이아(Friar Religious Order)’라 불러지는데, 그래서 이 탁발수도회는 ‘작은 형제회’라고도 한다. 또한 이들은 모두 소유를 버리고 유랑하면서 노동이나 기부를 받지 않고 음식은 구걸하여 먹으면서 복음과 자선을 하며 동냥한다고 해서 탁발(Mendicant) 수도회라 불린다. 'Monk'는 독수자, 은수자라는 말에서 나와 일정한 수도원에서 수도하는 수도사를 이르는 말이다. 'Friar'는 'Monk'의 일원으로 일정한 집(수도원)에서 수련하는 사람과 달리 정주하지 않고 몇 년마다 자리를 옮기면서 설교하고 전도하는 수도사이다.
2. 탁발수도회의 발생
13세기에 들어서면서 중세 유럽의 수도회는 새로운 형태의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대형화와 세속화로 인해서 더 이상 당시의 살아계신 하나님을 매개해내지 못했던 클루니와 시토수도회의 사회에 대한 영향력에 대항하여 이제 또 다시 그리스도의 본질을 찾고자 하는 새로운 모습으로서의 집단들이 등장했는데, 이렇게 일어난 새로운 형태의 수도원 운동이 탁발수도회(Friars or mendicant orders)의 등장이다. 초창기에 이들은 학자들과 제후들과 교황들에게 한결같이 호평을 받았으며, 비록 갈등이 없지 않았으나 대중으로부터도 존경을 받았다. 광야로 들어가 수도원의 기도 장소에서 하나님을 찾는 은둔과 고행의 모습을 보였던 수도사들이 다시 세상으로 나와 현실적인 삶의 현장 속에서 그리스도를 따르는 삶을 구체적으로 나타내 보였던 것이다. 이들 수도회는 당시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새롭게 등장하는 자본주의 경제체제가 나타나면서 드러난 사회적 모순, 즉 가난의 문제가 기독교 신앙과 결부되어 나타난 운동이다. 결국 이들의 출현은 당시 사회가 처했던 도덕적, 영적 욕구에 대한 교회의 응답이었던 것이다. 아우구스트 프란쯔(August Franzn)는 탁발수도회의 발생을 “그 시대의 특별한 필요와 어려움에 대한 하나님의 대답”이라고 말한다. 윌리암 락스 데인은 탁발수도회가 “13세기의 아니 중세 전체에 걸쳐서 가장 유익한 사회운동이었다.”라고 말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