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신학적 특징과 구제명령)
- 최초 등록일
- 2020.12.21
- 최종 저작일
- 20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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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누가복음의 그 신학적인 특징과 그 안에 나타난 구제의 명령을 개략적으로 서술한 신약신학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누가복음이 지니는 신학적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누가복음이 지니고 있는 특징을 전체적으로 살펴본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2) 누가복음에서 강조하는 복음에 합당한 삶은 누가복음의 특징과도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3) 그러나 누가복음을 그저 가난한 자들만의 복음으로만 그 특징을 바라보아서는 안 될 것입니다.
2. 누가복음에서는 구제하지 않음에 대하여 책망하고 구제의 명령을 합니다.
(1) 부자와 나사로의 비유(6:19-31)
(2) 지혜로운 청지기(불의한 청지기)의 비유(16:1-13)
(3) 삭개오의 선언 기사 (19:8)
(4) 구제의 명령
본문내용
첫째 보편주의입니다.
유대인에서 이방인까지 만민을 향한 복음의 보편성을 의미합니다. 주님은 이방을 비추는 빛으로 나타나신 분으로 눅 2:32에 나타나며 그에 대한 구약의 사례로 엘리야 때의 시돈 땅에 사는 사렙다의 한 과부(눅 4:26)와 엘리사 때의 수리아 사람 나아마(눅 4:27)가 제시되고 있습니다. 또한, 예수님께서는 예루살렘을 향하여 가시는 동안 사마리아를 경유하시며 그들을 친히 만나십니다(눅 9:52). 즉 누가복음에서는 전통적으로 하나님의 백성으로 간주되어온 유대인들만의 구원을 선포하는 특수주의에 치우치지 않고, 헬라인을 포함하여 모든 민족에게 복음이 전파되어 만인이 구원을 얻는다고 하는 보편주의를 또한 강조하고 있음을 발견하게 됩니다.
둘째, 소외된 계층에 대한 관심입니다.
법정 증인의 자격이 없는 목자들과 부정한 여인, 탕자, 삭개오, 버림받은 자들을 거론하면서 누가복음은 가난한 자들에게 복음이 전파되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기 예수의 탄생 시 방문한 목자들은 당시에 남의 양을 훔치는 일이 많아서 사회에서 신뢰할 수 없는 인물로 낙인찍혀 법정에서 증인의 자격도 부인되었던 하류계층의 가난한 사람 들이었습니다. 이는 마태복음에서 아기 예수 탄생 시에 동방박사들을 등장시켰던 점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주님은 사회에서 버림받은 이들에게 남다른 관심과 사랑을 가지셨습니다. 누가복음에는 다른 복음에는 나오지 않는 불우한 사람들의 명단이 자주 반복되어 나타나고 있는데, 이것은 그저 누가의 관심이 아니라 하나님의 관심인 것입니다.
셋째, 여인들에 대한 관심입니다.
누가복음에는 타 복음서에는 등장하지 않는 13명의 여인이 등장합니다. 나인성의 과부, 갈릴리 여인들, 마르다와 마리아 등이 그들에 해당됩니다. 이방인으로서의 누가는 당대 사회의 여성의 비참함을 보았고 이를 시정하고자하는 의도에서 주님의 여성들에 대한 태도를 강조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