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폐렴 간호진단 간호과정

THE엘릿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12.21
최종 저작일
2020.12
5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페렴 간호과정
★★★★★ 폐렴 케이스 자료가 없는 만큼 열심히 찾아서 작성했습니다. 다른거 여러개 사지말고 이거하나면 끝납니다.
- 내릴수 있는 진단 11가지 내리고, 간호진단 3가지골라 간호과정 전체 내렸습니다.
사정부터 참고문헌까지 빠짐없이 되어있고 발표당시 칭찬 많이 받은 자료입니다. 알차게 꼭 필요한 내용을 담았으므로 케이스 작성시 보시면 분명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환자분이랑 라포 쌓기가 힘든데 실습 내내 열심히 하며 자주 찾아가서 신뢰도를 높였고 그래서 환자의 증상과 말을 잘 사정할 수 있었습니다.

=> 저희 학교 교수님이 A+ 잘 안주기로 저희 학과에 소문나서 간호진단도 많이
적은거구요. 문헌고찰부터 간호과정 내용, 간호진단 다 조금이라도 틀리면 a+못맞고 a맞아서 정말
성실히 과제했었습니다.


약물, 문헌고찰, 간호중재 - 사진첨부 많이 되있어서 내용이해가 쉬워요.
- 중환자실 관찰기록지, 검사, V/S, 활력징후 시간대별로 꼼꼼히 작성했습니다.
- 약물 사진첨부, 문헌고찰 떠돌아다니는 거 아니고 성인간호학 책 참고해서 작성했고 사진도 첨부해서 이해 내용 쉽습니다.
- 처치 시간, 날짜별로 작성, BST 수치 날짜별로 작성, 활력징후 날짜 시간별로 작성해서 자세히 환자상태를 알 수 있어요.
- 간호진단은 11개 작성하고 간호과정 3개 작성해서 진짜 다른거 사는것보다 이거 하나 사는게 더 참고자료 좋으실거에요.
- 52page로 전공책들과 논문 찾아보며 알차게 자료조사했습니다.

-> 제대로 된 자료를 통해 학업에 시간절약과 효율성을 얻으실 수 있길 바랍니다. 여러개 사지말고 하나 제대로 구매해서 과제하세요.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자료 및 방법
ⅲ. 문헌 고찰
1. 페렴 정의
2. 페렴 원인 및 위험요소
3. 페렴 병태생리
4. 페렴 임상증상
5. 페렴 진단검사
6. 페렴 치료 및 간호

Ⅱ. 본론
ⅰ. 페렴 간호사정
1) 개인력
2) 건강력
3) 간호력
4) 각 기관별 문진
ⅱ. 진단검사
ⅲ. 페렴 입원 중 투약과 처치
ⅳ. 페렴 치료 내용 및 진행사항
ⅴ. 페렴 간호과정
1) 건강문제
2) 자료수집 (주관적 자료, 객관적 자료)
3) 페렴 간호진단 : 타당성(NANDA의 간호진단 참조)
4) 페렴 간호목표 (장기, 단기)
5) 페렴 간호계획 (이론적 근거)
6) 페렴 간호중재
7) 페렴 간호평가

Ⅲ. 결론

Ⅳ. 느낀 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폐렴 정의

- 폐렴이란 허파꽈리와 세기관지와 같은 폐 실질조직에 부종을 초래하는 염증과정으로서 허파꽈리 내로 수분을 이동시켜서 저산소혈증을 유발한다.
- 흡인성 폐렴 : 기관지 및 폐로 이물질이나 병원균이 들어가 발생하는 폐렴.
- 폐렴은 말초 기관지와 폐 실질에 발생하는 염증성 호흡기 질환이다. 폐조직의 부종과 폐포의 수분 이동을 야기하는 염증성 과정으로 저산소증을 유발하며 연기의 흡입 또는 음식물이나 수분의 흡인과 같은 감염성 또는 비감염성 유발 인자에 의해 발생된다. 폐렴은 지역사회에서 감염된 폐렴과 병원에서 감염된 폐렴으로 분류한다. 과거에는 항생제가 폐렴 사망률을 낮출 수 있었으나 최근 저항력 있는 새로운 세균이 등장하여 폐렴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폐렴이 생긴 환자는 주로 열이 나고, 기침을 하며, X-ray 진단검사 시 폐렴 병변을 볼 수 있다.

2. 폐렴 원인 및 위험요소

- 폐렴은 공기여과, 흡입공기의 가습과 가온, 후두덮개 개폐, 기침반사, 점액섬모 청결작용, IGA의 분비 및 허파꽈리 큰포식세포의 방어작용 등의 정상방어기전이 손상되거나, 유발 위험요인에 노출되고 폐렴균을 흡인하거나, 혈액을 통해 폐렴균이 침입할 때 발생한다.
- 폐렴은 폐렴이 발생하는 상황에 따라 매우 많은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분류를 하는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즉 폐렴을 일으킨 원인균이 세균인지 아닌지, 세균이라면 어떤 종류의 세균인지, 병원균에 감염된 환자가 젊은 사람인지, 혹은 노인인지, 건강한 사람인지, 아니면 원래부터 호흡기질환 혹은 여러 장기에 기저질환을 갖고 있었는지, 폐렴 병원균은 어디에서 감염되었는지 등에 따라 다양한 모양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경우에 따라서는 균 감염이 아닌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이 폐렴의 증상 및 징후를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폐렴은 환자의 증상 및 징후가 어떻게 다른지에 따라 정형적 폐렴(Typical pneumonia)과 비정형적 폐렴(Atypical pneumonia)으로 구분합니다. 정형적 폐렴은 임상 증상이 매우 빠르게 나타나고, 가래를 동반한 기침이 나면서, 피검사상 백혈구수가 증가하고, 가슴 엑스레이 사진상 폐엽 경결(lobar consolidation) 소견을 보입니다. 이에 반해서 비정형적 폐렴은 임상 증상이 서서히 나타나고, 가래가 많지 않은 마른 기침이 나면서, 피검사상 백혈구수가 증가하지 않고, 가슴 엑스레이 사진상 간질성 음영을 보이며, 복통, 설사, 환자의 의식 상태 변화 등의 호흡기 이외의 증상을 보입니다. 정형적 폐렴은 일반적으로 폐렴구균, 황색포도상구균, 그람 음성 간균, 혐기성 세균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그러나 비정형적 폐렴은 세균중에서 마이코플라스마, 크라미디아, 레지오넬라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 또한 폐렴을 일으키는 원인균은 다양한 세균에 의해서도 발생하지만 바이러스, 곰팡이(진균)에 의해서도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폐렴을 세균성 폐렴, 바이러스성 폐렴, 진균성 폐렴으로 분류합니다.
- 폐렴의 원인균이 어디에서 감염되었는지에 따라서도 병원 외 감염 폐렴, 혹은 병원 내 감염 폐렴으로 분류합니다. 즉 환자가 폐렴으로 병원을 방문하게 된 경우를 병원 외 감염 폐렴이라고 하며, 어떤 다른 질병이 먼저 있어서 병원에 입원하고 있다가 폐렴이 생긴 경우 병원 내 감염 폐렴이라고 합니다.

3. 폐렴 병태생리 ( 병으로 인하여 야기되는 여러 가지 생리적 변화. )
- 폐렴은 허파의 분절 또는 폐엽에서 경화가 발생하는 ①대엽성폐렴, 기관지 주위에 널리 반점이 퍼지는 ②기관지폐렴이 있다.
- 염증은 간질강, 허파꽈리, 세기관지에서 발생한다.

< 폐렴 발병과정 >
병원체가 기도점막을 침입하고 허파꽈리에서 번식하면서 시작
→ 세균이 번식한 부위에 수분과 삼출물이 고임.
→ 백혈구가 허파꽈리 내로 이동하여 허파꽈리벽이 두꺼워지며 적혈구와 섬유소가 허파꽈리 내로 들어온다. (액체가 허파꽈리를 채우면 세균은 식균작용을 피할 수 있으며, 이 액체는 세균을 쉽게 다른 허파꽈리로 이동하게 만들어 감염을 확산시킴.)
→ 병원체가 혈관으로 들어가면 패혈증, 감염이 흉막강으로 확장되면 농흉이 발생.

<중 략>

염증성 섬유소 형성과 부종으로 폐탄력성과 폐활량이 감소한다. 표면활성제의 생산 감소로 폐탄력성이 더욱 감소하여 무기폐에 이르게 된다.
· 허파의 환기부족으로 저산소혈증이 유발되며, 저산소혈증과 대사요구의 증가로 빠른맥과 빠른호흡, 울혈성심부전, 쇼크, 부정맥 등이 발생.
→ 세균이 침입한 후 허파의 침습 정도는 숙주의 방어력에 달려있음.
· 면역력이 저하되면 세균이 급속히 번식하고 세균이 증식하면 고름집(농양)을 만들고 농양이 기관지벽을 관통하면 조직을 괴사시킴.

폐렴
<간호과정>
1. 폐의 염증과 관련된 비효과적 호흡양상
2. 기관지 분비물과 관련된 비효과적 기도청결
3. 침습적 처치와 관련된 감염의 위험
4. 폐렴 간호진단 구매시 보여짐
5. 폐렴 간호진단 구매시 보여짐
6. 폐렴 간호진단 구매시 보여짐
7. 폐렴 간호진단 구매시 보여짐
8. 폐렴 간호진단 구매시 보여짐
9. 폐렴 간호진단 구매시 보여짐
10. 폐렴 간호진단 구매시 보여짐
11. 폐렴 간호진단 구매시 보여짐

<간호과정>
- 간호진단 : 기관지 분비물과 관련된 비효과적 기도청결

- 장기목표 :
1.수시로 suction을 시행하여 SPO2 95% 이상을 유지한다.
-단기목표
1. 대상자는 3일 이내에 호흡시 그르렁 거리는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

폐렴/흡입성 폐렴/폐렴 문헌고찰/폐렴 간호과정/폐렴 간호과정/ 폐렴 간호진단/ 폐렴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상)/ 황옥남 외 / 2018 / 현문사
아산병원 사진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 이동숙 외/ 2016/ 포널스출판사
보건복지부 사진 인용.
약- Google 사진인용
[네이버 지식백과] 폐렴과 폐결핵의 차이 (삼성서울병원 건강칼럼)
‘나이들면 암보다 무서운 ’노인성 폐렴‘, 예방하는 방법은?’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윤새롬.
중환자 간호. 김남영 외, 2013, 현문사
[네이버 지식백과] 중환자실 [intensive care unit, 重患者室] (생명과학대사전, 초판 2008., 개정판 2014., 강영희)
[네이버 지식백과] 폐렴 (세브란스병원 건강칼럼)

자료후기(1)

THE엘릿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폐렴 간호진단 간호과정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