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혈의 누(이인직)와 상상의 공동체(앤더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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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12.07
최종 저작일
20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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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의 근대적 공동체 형성 요인으로서 신소설 『혈의 누』가 가진 가능성 탐구
-그것의 출판 형태 및 문자사용을 중심으로

목차

1. 서론
1.1 주제 선정 이유 및 목적
1.2 글의 진행 방향과 동서양 간 ‘소설’ 개념의 차이

2. 본론
2.1 〈혈의 누〉의 민족-국가 형성 요인으로서의 가능성 - 내용적 측면에서
2.1 〈혈의 누〉와 전근대소설 및 근대소설과의 비교
2.2 〈혈의 누〉 출판 형태-만세보 연재 및 시장의 융성 요인-루비 활자

3. 결론 - 요약 및 맺음말

참고문헌 출처

본문내용

우리나라 문학사는 1910년대를 전후로 하여 ‘근대’로 진입했다. 개항 후부터 서구 문학이 유입되면서 고전 문학이 쇠퇴하고 새로운 장르의 문학이 형성되기 시작했고, 일제 식민 치하에 있으면서 ‘민족주의’가 문학에서 한동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이때 등장했던 새로운 문학 장르는 ‘근대 지향’의 의식을 바탕으로 개화사상, 계몽사상, 애국사상 등을 주제로 삼은 작품들이 대다수였고, 이들 작품은 ‘개화기 소설’ 혹은 새로운 시대의 사상을 담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 ‘신소설(新小說)’이라고 불렸다. 우리나라에서 신소설이라는 명칭은 1906년 2월 1일자 《대한매일신보》의 《중앙신보》 발간광고문에서 <명월기연(明月奇緣)>을 가리켜 “한운선생이 저작한 현대걸작의 신소설”이라 한 것이 최초였다.
이인직의 〈혈의 누〉 역시 그러한 작품들 중 하나였고, 작가 이인직이 가지고 있었던 근대적 계몽사상이 같은 시대를 살아가는 허구적 인물인 옥련 일가의 이야기를 통해 독자들에게 전해졌다. 독자들은 〈혈의 누〉가 만세보에서 연재되던 당시 ‘독자투고란’을 통해 이야기의 진행에 대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개진한 바 있다. 이 사실은 이전까지 ‘소설’이라고 하는 것이 당시 사람들에게 ‘옛날이야기’로 받아들여지고 있었는데, 〈혈의 누〉를 통해 ‘소설’이 현대의, 동시대의 이야기를 포함할 수 있는 것으로 소설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주었다는 점과 연결시켜 생각해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글은 〈혈의 누〉의 이러한 근대적 특성에 주목해, 그것이 근대적 민족-국가 개념의 형성 요인으로서 가진 가능성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함이다. 문학사의 변화 및 흐름을 살피기 위해서는 그것을 둘러싼 사회·문화적 환경의 조사가 필수적이라는 관점 아래, 이번 글에서 〈혈의 누〉의 근대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집중한 물적 환경은 그것의 출판 형태 및 문자사용이다. 또한 근대적 민족-국가의 개념은 앤더슨의 《상상의 공동체》의 그것의 개념을 수용해 연결시켰음을 밝힌다.

참고 자료

김영민, 동서양 근대 소설의 발생과 그 특질 비교 연구 : “소설(novel)“과 “소설(소셜/쇼셜)“의 거리, 2003, 「현대문학의 연구」,
베네딕트 앤더슨, 윤형숙 옮김, 『상상의 공동체』, 나남출판, 2007
백승욱, 「『장기 20세기』와 헤게모니 순환의 역사」, 『자본주의 역사강의』, 그린비, 2006
金賢珠, 신소설의 갈등구조와 근대성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04
윤수미, 「혈의 누」연구 : 《만세보》연재본과 《광학서포》재판본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2012
김재영, 근대계몽기 소설 개념의 변화 : 두 가지 외래적 원천, 한국문학연구학회, 2004
[네이버 지식백과] 신소설 [新小說] (국어국문학자료사전, 1998., 한국사전연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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