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판화를 활용한 제품디자인 프로그램 개발 연구 소논문
- 최초 등록일
- 2020.11.27
- 최종 저작일
- 20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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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목판화에 대한 이해와 목판화 기법을 활용한 제품디자인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및 교육 현황
1) 목판화의 이해
(1) 목판화의 개념 및 특징
(2) 목판화 활용의 미술교육적 의의
2) 목판화를 활용한 제품디자인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1) 자기 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 함양
2. 목판화를 활용한 제품디자인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분석
1) 연구대상 및 절차
(1) 연구 대상
(2) 연구 절차
2) 목판화를 활용한 제품디자인 프로그램 개발 계획
(1) 교수·학습 계획
(2) 교수·학습 방법에 따른 수업모형
3) 목판화를 활용한 제품디자인 프로그램 및 적용 분석
(1) 교수·학습 과정안
본문내용
1) 목판화의 이해
(1) 목판화의 개념 및 특징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판화로써 나무를 판재로 볼록판의 형식을 취한다. 목판화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먼저 판목의 평평한 표면에 밑그림을 그려서 조각칼과 끌을 사용하여 도안은 그대로 남겨 두고 공백 부분만 낮게 깎아 낸다. 먹이나 잉크를 칠한 판목 위에 종이를 놓고 뒤쪽에서 손이나 프레스, 바렌 등으로 눌러서 원래의 밑그림과 반대의 이미지를 본뜬다.
목판화의 특징은 대담성, 단순성, 투박성 으로 이것은 나무 자체의 성질과 조각 도구의 성질에서 기인한 것이다. 목판용 판재는 부드러운 나무가 적합하며 특히 배나무, 포플러, 너도밤나무, 벚나무, 단풍나무 등이 많이 사용된다. 목판화의 선은 나뭇결을 따라 날카로운 칼로 파내야 하므로 곧고 굵은 직선인 경우가 많으나, 정교한 표현도 충분히 가능하다.
(2) 목판화 활용의 미술 교육적 의의
첫째, 학생의 본능적인 자기표현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형태라 할 수 있다. 학생의 모든 생활 장면에서 판화의 원초적인 모습(종이를 찢고 오리는 것, 눈위에 발자국을 찍어내는 것, 칼로 나무를 깎고 다듬는 것, 고무도장으로 스탬프를 찍고 노는 것)을 발견할 수 있는 것은 그 한 예이다. 따라서 찢고, 오리고, 끊고, 깎고, 긁고, 문지르는 등 학생의 자발적이고 본능적인 행위를 창조적인 표현활동으로 유도하기 위해서 이를 교육적으로 조직할 필요가 있다.
둘째, 판화는 제작과정 상 묘화와는 다른 조형상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학교에서 많이 다루어지는 목판화나 고무 판화도 제판 과정에서 대상의 본질을 파악하여 단순화시키는 능력이 필요하며 이와 같은 표현을 하려면 주제 내용이본질에까지 접근해 들어가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판화의 이런 조형상의 특징은 학생의 인식력과 사고력을 높여주고, 판 제작 활동은 학생의 심적 상태의 긴장과 이완을 적절히 조절해 주며, 인간이 가지고 있는 ‘파괴 본능’을 창조활동으로 ‘승화’시켜주는 교육적 효과를 가지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