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상종에 관하여
- 최초 등록일
- 2020.11.21
- 최종 저작일
- 201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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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법상종의 개요와, 역사, 철학, 법상종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십지의 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개요
2. 법상종의 역사
3. 법상종
4. 법상종의 철학
5. 십지(十地)
본문내용
1. 개요
법상은 다른 말로 다르마의 특성을 말하며, 법은 본체적이고 정신정인 사물, 즉 육체와 정신을 가리킨다. 이 학파의 주요 목적은 모든 실재의 정신과 물질을 탐구하는 것이다. 최초의 설립한 이는 아상가(410~500)였는데, 그는 모든 외적 세계의 실재가 내적인 관념의 형성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보았다. 단적으로 말해서 관념형성 이외에 아무 것도 실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한 것이다. 이 학파는 마음(정신)을 벗어나서는 아무 것도 실재하지 않으며, 또 관념형성 자체는 실재한다고 주장하므로 아무 것도 실재하지 않는다는 교의를 고수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이 학파를 관념적 실재론 또는 관념형성론이라 부를 수 있을 것이다. 이 학파가 노력한 것은 현상 세계에 대한 분석이며, 따라서 준 대승이라 불린다.
2. 역사
(1) 법상종의 선구자로서 섭종론
대승 관념주의의 대표적 작품인 <섭대승론>은 5세기 아상가에 의해 저술되었다. 이것은 531년 붓다샨따와 563년 빠라마르타에의해, 648~ 549년에 현장에 의하여 한역되었다. 이 중에서 빠라마르타의 번역이 중국에서 섭론종의 근거를 제공한다.
섭종론을 연구함에 있어서 먼저 <섭대승론>의 내용을 알아야 한다. 이 문헌은 이에 대한 유식의 교의를 개진한 최초이며 가장 포괄적인 작품인 동시에 관념론적 학파의 대표적인 개요서이다. 이 문헌은 주로 대승의 열 가지 독특한 성격을 다룬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모든 요소들이 드러나는 원천이 되는 의식의 창고
② 관념형성뿐이라는 이론으로서 모든 요소들은 상호 의존의 성질, 상상의 성질 또는 참된 진리의 성질을 지닌다.
③ 관념형성뿐이라는 통찰에 도달
④ 여섯 가지 완성[바라밀]
⑤ 숭고한 인물들의 열 단계
⑥ 도덕적 규율
⑦ 명상[삼매]
⑧ 완전한 지혜[반야]
⑨ 분별이 없는 최상의 경지
⑩ 붓다의 세 가지 신체
모든 사물들이 우리의 마음속에서 성찰될 때, 우리의 분별력이나 상상력은 이미 작용한다. 이것을 의식이라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