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혜석의 문학세계 페미니즘 A+ 비평문
- 최초 등록일
- 2020.11.17
- 최종 저작일
- 20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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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나혜석의 문학세계 페미니즘 A+ 비평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이론 설명
2. 나혜석의 생애
3. 나혜석과 신여성, 그리고 경희
4. ‘경희’ 속 페미니즘
5. ‘경희’ 속 페미니즘의 한계
6. 참고자료
본문내용
이 비평문에선 한국 최초의 페미니스트로 근대 여성운동과 문학계에 영향을 끼친 나혜석의 문학 작품을 부분적으로 다뤄보고자 한다. 한국 페미니즘 최초 소설로 꼽히는 ‘경희’를 집중 분석하기에 앞서서, 페미니즘적인 관점과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나누어 분석을 하며, 소설 ‘경희’의 장·단점을 논하고, 이를 통해 한국문학계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지에 대해 제시할 것이다.
(이론 설명)
본 비평문에서 다룰 주요 방법론은 바로 페미니즘 비평과 사회·문화적 비평이다. 앞서 다뤄볼 페미니즘 비평은 페미니즘에 기초해 있다. 페미니즘이란 여성의 권리 및 기회의 평등을 핵심으로 하는 여러 형태의 사회적·정치적 운동과 이론들을 아우르는 용어이다. 페미니즘 비평 또한 페미니즘적 인식에 근본을 두고 작가와 작품, 장르 등의 문제에 접근하는 비평 방법이다. 기존 페미니즘 문학을 열등한 것으로 차별하던 남근비평적 방법에 저항하면서 여성문학의 정당성과 특수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페미니즘 비평에는 세 가지의 기본 전제가 있다. 첫째 문학 작품이 이데올로기나 이념의 축을 따라 창조되기 때문에 여성 작가도 자신의 작품에 여성 특유의 인생관과 가치관을 투영한다는 것, 둘째 한 작가의 작품은 성에 의해 결정되고 제약된다는 것, 셋째 정치·종교·경제·문화 등에서 배제되어 온 여성적인 것의 가치와 의미를 회복시킨다는 것 등이다.
반면에 사회·문화적 비평은 문학작품을 사회·문화적 요인들의 복합적 상호작용의 결과이자 문화적 객체로 보고, 작품을 생산 환경 문화와 문명을 고려하여 해석하고 비평하는 것이다. 방법론에 의거하면 모든 예술은 사회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문학 또한 시대와 사회의 산물이라는 것이다. 또한 이념적이고 이데올로기를 내세우고, 사회계층간의 갈등이 작품을 낳는 충동으로 보며 작품은 그 갈등을 해결하는 것을 중요한 핵심으로 삼기도 한다. 그렇기에 여성 차별 문제, 여성 운동이라는 사회적 관점에서 페미니즘 비평과 사회·문화적 비평의 맥락이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전미정 「나혜석의 삶과 여성의식」, 『한국여성문학비평론』, 개문사, 1995
김열규 외 공편역, 『페미니즘과 문학』, 문예출판사, 1988
홍문표, 『현대문학비평이론』, 창조문학사, 2003
나혜석학회, 『나혜석을 말한다』,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