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서양 중세와 유럽문화의 과제물로, 미시사를 긴즈부르그의 저작 중심으로 설명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미시사
Ⅲ. 카를로 긴즈부르그
1. 마녀와 베난단티의 밤의 전투
2. 치즈와 구더기
3. 밤의 이야기
4. 긴즈부르그 연구의 평가와 의의
Ⅳ. 중세 시대의 미시사
1. 몽타이유
2. 일상생활사
Ⅴ. 마치는 말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역사를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미시사에 대해 들어보았을 것이다. 아마 많은 사람들이 미시사라고 하면 큰 역사의 흐름 속에서 작은 어떤 것을 연구하는 것으로 생각할 것이다. 과연 그럴지 미시사의 의미를 글자 그대로 따져보자. 미시사는 한자로 微視史라고 쓴다. 이것을 그대로 풀면 ‘작게 보는 역사’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영어로는 Microhistory이다. Micro-라는 접두어는 ‘지극히 작은’이란 뜻을 가지고 있다. 그대로 풀이하자면 작은 역사라 할 수 있다. 이상에서 비추어봤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이 두루뭉실하게 생각하는 미시사의 의미가 어느 정도 맞는 것 같다.
미시사는 현재 역사계에 가장 큰 화두라 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역사의 미시적인 측면을 연구하고 그 성과 역시 많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사람을 제외하고는 많은 사람들에게는 미시사가 막연할 것이다. 미시사 분야는 꽤 흥미로운 분야라서 책을 많이 접해봤을지라도 그 책을 본 사람 중 미시사가 정확하게 어떤 개념이고 미시사 연구가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 아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바로 이런 점에서 문제를 제기하고 더불어 미시사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 내용에서는 우선 미시사란 무엇인지 살펴보고, 미시사의 대표자라 할 수 있는 카를로 긴즈부르그(Carlo Ginzburg)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중세 시대에 미시사라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겠다.
미시사
미시사(微視史, Microhistory) 란 무엇인가. 이를 위해 미시사의 반대선상에 있는 거시사(巨視史, Macrohistory)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곽차섭, 미시사란 무엇인가, 푸른역사, 2000
카를로 긴즈부르그, 김정하 외 역, 치즈와 구더기, 문학과 지성사, 2001
카를로 긴즈부르그, 조한욱 역, 마녀와 베난단티의 밤의 전투, 길, 2004
곽차섭, 「문화사의 새로운 흐름:진즈부르그의 미시사를 중심으로」, 이화사학연구23, 이화사학연구소
곽차섭, 「카를로 긴즈부르그와 미시사의 도전」, 미시사란 무엇인가, 푸른역사, 2000
구현애, 「석사논문 : 카를로 긴즈부르그의 미시사 방법론」,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05
이화신, 「이탈리아 미시시란 무엇인가-공백메우기인가 패러다임의 전환인가」, 중앙사론14, 중앙사학연구회
임병철, 「엠마뉘엘 르 루아 라뒤리/유희수 역, 몽타이유-중세말 남프랑스 어느 마을 사람들의 삶,(길, 2006)」, 서양사론92, 한국서양사학회, 2007
홍성표, 「이혼 및 성범죄와 여성의 불평등론」, 서양중세사연구3, 한국서양중세사학회,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