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인음악의 역사
- 최초 등록일
- 2020.11.03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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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흑인음악의 역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들어가며.
Ⅱ.흑인음악이란.
Ⅲ.흑인음악의 특성.
Ⅳ.흑인음악의 역사.
ⅰ.RAP/ HIPHOP
-Rap뮤직.
-탄생과 흐름.
-현재.
ⅱ.R&B
-Rhythm and Blues.
-1940~50년대
-Motown 등장과 1960~90년대.
-2000년대 이후
Ⅴ.흑인음악의 정리.
Ⅵ.맺음말 - 흑인음악의 영향력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현재 국내외적으로 대중음악시장의 절반이 넘는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흑인음악이다. 피부색으로 인한 인종차별로 억눌린 그들의 음악이 이렇게 커진 이유는 무엇일까. 나 또한 그들의 음악을 듣는 것을 즐기고 하루 종일 들을 만큼 흑인음악의 매니아이다. 그래서 더 그런 의문이 드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흑인음악의 역사를 살펴봄으로써 그 저력을 명확히 알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이 들었다. 또한 그것은 음악의 역사만이 아닌 흑인의 역사가 될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흑인음악은 그 자체만의 의미만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그것의 역사는 더욱 무의미 하지 않다고 본다.
우선 흑인음악의 일반적인 정의나 특징들에 대해 알아보고 흑인음악의 역사를 대중음악에서 우리가 흔히 알고 있고 또 실재로도 가장 흔한 장르인 Rap/Hiphop과 R&B의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흑인음악이란.
흑인음악이라는 개념은 종종 아프로 아메리칸 음악과 동의어로 쓰이며 상호 교환하여 사용된다. 모두 흑인 본질주의, 진정성을 둘러싼 감정적인 주장과도 연관된다.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보편적이고 대중화된 음악장르 R&B, 소울, 훵크, 랩/힙합 등 주로 흑인들이 주도하는 음악들을 통틀어 겟토-뮤직(ghetto-music)이라고 한다.
겟토(ghetto)라는 단어를 사전에서 찾아보면 ‘흑인’ 푸에르토리코인 등 소수 민족이 사는 인구 과밀지역의 빈민가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겟토-뮤직이라는 말은 이러한 소수 민족의 음악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주류를 이루고 있는 흑인이나 남미인들 자기들만의 멜로디(melody) 비트(beat)를 다른 여러장르와 크로스오버(Cross-over)해서 만든 음악을 일반적으로 겟토-뮤직이라 부른다. 이런 음악들이 전 세계의 문화 음악시장의 9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Ⅲ.흑인음악의 특성.
흑인음악의 특성은 흑인성의 4가지 특성에서 기인하는데 그것은 블루노트(bluenote Scale)흑인음계와 주고받기(call and response techniques) 즉, 부르고 답하는 기법 또, 당김음(syncopation), 절분음과 즉흥연주(improvisation)라는 것이다.
참고 자료
힙합 커넥션 :비트,라임 그리고 문화, 2001, 양재영
세계음악의 이해. 음악과 민족 제8호, 1994, 박미경
가스펠, 블루스 & 재즈 , 1977 , Paul Oliver Max Harrison/William Bolcom
http://blog.naver.com/sk8punx/100000655961
http://blog.naver.com/ezace/100002231722
http://www.hiphopplaya.co.kr
http://www.ga3040.com
http://www.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