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개발과 평가 레포트 학습자가 생활하는 지역사회의 욕구와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
- 최초 등록일
- 2020.10.24
- 최종 저작일
- 2019.12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레포트입니다.
학습자가 생활하는 지역사회의 욕구와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
- 보고서에는 프로그램명, 사업의 필요성, 서비스 대상 선정 기준 및 인원수 사업목표, 사업내용, 평가방법, 기대효과 포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성과중심형> 사업계획서
1. 사업명
2. 사업 내용 및 추진 전략
1) 사업 참여자 모집 전략
(1) 참여 대상 및 인원
(2) 참여자 선정 기준
(3) 참여자 모집 방안
2) 사업 내용 및 사업 집행 전략
3. 문제 의식(사업 필요성)
1) 사업 계획 배경
2) 기존 유사사업과의 차별성
3) 신청기관의 강점
4. 목표 및 평가
1) 산출목표
2) 성과목표 및 평가 방법
5. 사업종료 후 지향점
1) 사업 수행으로 인한 기대 효과
2) 사업 결과의 활용 계획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이 과제의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기획을 어떤 것을 할까 생각이 많았는데 얼마 전에 다른 과제를 하기 위해서 ‘나, 다니엘 블레이크’라는 영화를 보게 되었습니다. 그때 제가 들었던 생각은 노인들에게 디지털과 친밀해질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주면 어떨까 라는 것이었습니다. 노인들은 생계를 위하여 수당과 연금을 신청하여야 하는데 대부분의 신청을 인터넷으로 받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렵고 복잡하여 수당신청을 포기하게 되는 복지의 사각지대가 생기게 됩니다. 옆에서 하나하나 알려줄 수도 있겠지만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여 노인들의 수가 이미 많기 때문에 그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실정입니다. 그래서 신청을 해주기보다는 직접 하실 수 있도록 신청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더하여 스마트폰, 인터넷의 사용방법도 자세하게 알려주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본론에서는 디지털 문맹퇴치 프로그램을 기획하기 위한 사업계획서를 작성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중 략>
3. 문제 의식(사업 필요성)
1) 사업 계획 배경
- 노년기 컴퓨터와 친밀도 높으면 경도인지장애를 30% 낮추기 때문에 치매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2) 기존 유사사업과의 차별성
- 기존의 노인컴퓨터교실과는 다르게 컴퓨터만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실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스마트폰과 친해지기, 컴퓨터와 친밀한 관계를 배우며 노년기 사고력과 기억력을 키워 경도인지장애를 낮춰 치매를 예방하는 활동입니다.
3) 신청기관의 강점
- 저희 기관에서는 기존의 컴퓨터 사용법만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실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문자 전송하기,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고 사진을 전송하는 방법, 스마트폰의 글자크기 키우기 인터넷으로 공인인증서 발급받기 등 실생활에서 유용한 디지털매체의 사용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