옐리네크의 <피아노 치는 여자>에 나타난 인물의 분열 양상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20.10.15
- 최종 저작일
- 20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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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주로 인물의 분열 양상에 대해 서술하고 있습니다.
목차
1. 서론
2. 인물들의 분열 양상과 의미
1) 에리카의 분열 양상
2) 에리카의 어머니의 분열 양상
3) 클레머라는 인물의 의미
3.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이 주제를 선택하게 된 이유는 다른 주제들도 흥미로운 주제들이 많았지만 옐리네크 작가의 『피아노 치는 여자』를 읽고, 이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미카엘 하네케 감독의 <피아니스트> 영화를 보며 각 인물에 대해 깊이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피아니스트>에서는 에리카라는 인물과 에리카 어머니의 모습이 도드라져 보인다고 느꼈지만 『피아노 치는 여자』에서는 에리카, 에리카의 어머니와 클레머 이 세 명의 불협화음에서 오는 불쾌감을 강하게 느꼈다. 그래서 꼭 이 작품에 대해 더 탐구해보고 싶다는 마음이 들어서 이 주제를 선택했다. 이 레포트에서는 『피아노 치는 여자』의 주요 인물인 에리카, 에리카의 어머니, 클레머 이 세 명의 분열 양상과 의미에 관해 서술하고자 한다.
Ⅱ. 인물들의 분열 양상과 의미
1. 에리카의 분열 양상
『피아노 치는 여자』를 읽는 내내 에리카가 안타까우면서도 ‘아 이렇게까지 해야 했었을까?’의 지점들이 많았다. 짧은 예를 들자면, 클레머에게 마조히즘적으로 자신을 대해 달라는 요구를 적은 편지를 주면서도 속으로는 다르게 생각한다.
편지는 클레머에게 에리카가 황홀경에 빠져 제정신이 아니게 만들 것을 요구하고, 클레머는 자신의 관점을 고수한 채로 편지를 읽고 있다. 기쁜 마음으로 그는 힘차게 그녀의 따귀를 때려야 한다. ‘그 점에 대해 당신에게 미리 감사하는데, 제발 나에게 고통을 주지 마.’ 행각마다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실은 그렇게 쓰여 있었다. [...] 그녀는 클레머가 자기를 정말 사랑하기 때문에 이 모든 일을 행하지 않기를 바라고 있다. 이런 것들을 주장하면서도, 그가 그걸 거부하면 본질적인 사랑의 대답을 그에게 보상으로 선사할 생각이다.
여기서 아이러니한 점은 클레머는 순수한 감정으로 에리카에게 접근한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학생 클레머는 애써 자신을 억제하면서 머릿속으로 에리카의 몸 치수를 측정해본다.
참고 자료
엘프리데 옐리네크, 『피아노 치는 여자』, 이병애 옮김, 서울: 문학동네 2004
정항균: 옐리네크의 『피아니스트』 에 나타난 마조히즘 연구. 카프카연구 제32집(2014), 121-141쪽.
정윤희: 옐리네크의 『피아노 치는 여자』와 아브젝트로서의 배설. 카프카연구 제26집(2011), 95-117.
송연정: E. 엘리넥의 「피아노 치는 여자 Klavierspielerin」에 나타난 여성억압적 권력구조 고찰.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 (1999)
박희경: 독일 현대 여성소설 속에 나타난 모녀 관계 - 엘프리데 옐리넥의 소설 『피아노 치는 여자』를 중심으로. 독어독문학(구 독일문학), 85.0 (2003), 215-237쪽.
정미경: 사랑이야기에 사랑은 없다. 통속문학/키치에서 전복적 예술로.-옐리넥의 『연인들』을 중심으로. 헤세연구 제16집 (2006), 295-320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