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카르트 3성찰 a+보장
- 최초 등록일
- 2020.09.20
- 최종 저작일
- 20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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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데카르트 3성찰 a+보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말
2. 제2성찰: 제 3성찰을 위한 준비
3. 제3성찰: 신 존재 증명
4. 3성찰에서 신의 현존 증명하는 이유, 증명 과정을 비판적으로 검토
5. 맺는 말: 데카르트의 제3성찰: 신 존재 증명을 접하고 난 후
6. 참고 논문
본문내용
흔히 '데카르트' 하면 떠오르는 것은 단연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Cogito ergo sum)"의 명제이다. 그래서 이 명제가 데카르트 철학의 결론이며 모든 것이라는 것이다 라고 착각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러나 이 명제는 그의 신 존재 증명 과정에서 발생한 도출 명제이자 동시에 다시 근거로 쓰이는 근본명제가 되는 과도적 결론이다. 이러한 사실은 역으로 이 명제의 중요도를 반증해 주기도 하는데, 우리는 이 명제를 자세히 이해하기 위해 전후의 전개를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신의 존재 증명은 서양 철학 전반의 문제였다. 이는 단순히 신이 있고 없고의 문제에 그치는 것이 아니다. 데카르트의 경우도 마찬가지였다. 신으로부터 떨어져 나온 인간은 과연 신의 도움 없이도 진리를 인식할 수 있는가? 라는 물음은 중세를 넘어서 근대철학에 직면한 가장 큰 질문이었다. 신으로부터 떨어져 나온 인간, 즉 주체는 과연 대상인 객체를 올바르게 인식할 수 있는가? 와 같은 맥락이다. 만약 인간이 그 자신의 능력만으로 진리를 인식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그것은 독립할 능력도 없는 인간이 신으로부터 떨어져 나가겠다고 이야기하는 것과 같기 때문에 인식론의 문제는 매우 중요한 것이었다. 중세를 넘고 근대에 들어서기 위해 인간에게는 자립적으로 진리를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했다. 이에 데카르트의 철학에 신 존재 증명의 역할은 가히 엄청나고 할 수 있는데, 데카르트의 성찰 을 통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세간에 사용되는 신 존재 증명은 크게 두 가지 방식으로 나뉜다. 첫째는 후천적(a posteriori)인 방식으로 경험에 의존한다. 이는 그 자체적으로 증명되지 않으며, ‘A(후천적 경험)이다 → 신은 존재한다’의 형태를 띠고 있기에 원인과 결과를 담고 있어 인과론적 증명이라고도 불린다. 이는 후천적인 경험에 의존하고 있기에 절대적으로 확신할 수는 없지만 이해하기 쉽기 때문에 대중의 설득이 용이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참고 자료
성찰.자연의 빛에 의한 진리탐구 프로그램에 대한 주석-이현복 교수님. 문예출판사
데카르트 『성찰』의 신 존재 증명과 새로운 관념이론: ‘선험성’과 ‘후험성’의 의미에 대한 재고 –서울대학교. 김은주
Cartesian Proofs of God in Meditations and the New Theory of Ideas: A Reconsideration of the Meaning of ‘a priori’ and ‘a posteriori’ of Cartesian Proofs
데카르트 신 존재증명의 의의 –연세대학교 김완종
Descartes' proofs for the existence of God
데카르트의 존재론적 증명에서 신의 관념 –전남대학교 손훙국
The Idea of God in Descartes’ Ontological Argu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