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 정리 (정의, 작자층, 국문학적 가치, 특징, 형식적 분류, 내용적 분류)
- 최초 등록일
- 2020.09.12
- 최종 저작일
- 2017.03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향가 정의, 작자층, 국문학적 가치, 특징, 형식적 분류, 내용적 분류에 대해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향가의 정의
2. 주요 작자층
3. 국문학적 가치
4. 향가의 특징
5. 형식적 분류
1) 4구체
2) 8구체
3) 10구체
6. 내용적 분류
1) 정치 : 혜성가, 안민가, 도솔가, 처용가
2) 불교 : 풍요, 도천수관음가, 원왕생가, 우적가, 원왕가, 제망매가
3) 찬모 : 찬기파랑가, 모죽지랑가
4) 연군·수작 : 원가, 헌화가
5) 계략(어떤 일을 이루기 위한 꾀나 수단) : 서동요
본문내용
◎ 향가의 정의
- 신라시대 고유의 노래로 우리의 문자가 없었던 시대에 향찰로 표기된 노래
- 삼국시대 말엽에 발생하여 통일신라시대 때 성행하다가 말기부터 쇠퇴하기 시작
- 고려 초까지 존재하였던 한국 고유의 정형시가
◎ 주요 작자층
- 주로 승려, 화랑 계층
- 작가명이 관련 설화 내용의 일부나 전체, 또는 향가의 내용이나 창작력과 관련된 명명성을 보임
예) 월명사
◎ 국문학적 가치
- 우리나라 최초의 정형시
- 형식적으로 완성된 단계를 거치면서 이후의 문학에도 영향을 줌
(아홉 번째 구(낙구)의 감탄사가 조선시대 시조의 종장 첫 구와 가사의 형식에 영향을 줌)
- 신라의 고유한 문화적 성격을 보여줌
· 대다수의 작자층이 승려였다는 부분에서 신라의 사회와 문화가 불교에 초점을 두고 있음을 알려줌
· 문헌상 남아있는 작품이 편파적으로 불교에 치우쳐 있다 하더라도 이는 신라 문화의 일부를 반영한 것으로 볼 수 있음 ⇒ 문학과 사회의 상호작용이 존재했음
- 신라시대의 문학적 생활을 엿볼 수 있음
- 훈민정음 이전의 고어 연구에 귀중한 자료로 활용됨
◎ 향가의 특징
- <삼국유사>에 14수, <균여전>에 11수 현전
- 다양한 형식(4구체, 8구체, 10구체) 존재
- 주요 작자층의 영향으로 불교적 색채가 짙음
- 향찰로 표기
※ 향찰이란?
- 정의 : 한자의 음과 훈을 빌려서 한국어를 표기하는 방법인 차자 표기 중 하나
· ‘향’ : 문헌상으로는 <균여전>에 한 번 등장. 향가, 향언 등 우리 고유의 것을 향이라는 글자로 자주 표현
⇒ 신라시대와 고려시대에 많이 쓰였을 것으로 짐작
- 표기구조
· 어절을 단위로 하여 환벽한 국어 어순으로 표기
· 독자(讀字) + 가자(假字)의 구조
· 훈차 : 한자의 의미를 빌림. 개념을 나타내는 부분, 한자의 본뜻을 살려서 표기
· 음차 : 한자의 소리를 빌림. 문법관계를 나타내는 부분, 한자의 뜻을 버리고 표음문자로 이 용하여 표기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