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2. 연구목적
3. 연구방법
Ⅱ. 여성교회의 논의
1. 독립적 종교단체
2. 여성교회의 활동 및 영향력
Ⅲ. 여성교회의 조직
1. 예배조직
2. 사역,교육조직
3. 신도조직
4. 행정조직
Ⅳ. 여성교회의 성장의 한계성
1. 표교의 범위와 열의
2. 교인 관리와 이중교인
3. 자유로운 제도와 감정적 강제 부족
Ⅴ. 여성교회의 특수성
1. 교회 보다는 단체적 인식
2. 상징성에 대한 중요성 강조
3. 제도적 차원-초교파적 성격
Ⅵ. 결론과 제언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 배경
한국 사회 내에서 여성의 권리에 대한 문제는 1980년대 여성노동자 인권과 관련하여 여성운동이 활발해지고 1990년대 반성폭력운동으로 이화 되면서 꾸준히 이슈화되어 왔다. 한국 교회 내에서의 여성 문제 역시 그 흐름 속에서 계속적인 문제제기가 있어 왔다. 그러나 현재까지도 교회 안에서의 여성 문제는 그 심각성이 크게 나아지지 않았다. 한국 교회의 교인 중 70% 정도가 여성 교인이라고 한다. 그럼에도 교회 안에서 여성은 전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지 못하고 있다. (남성적) 신성성에 대한 강조는 ‘더러운 몸’을 가진 여성에 대한 혐오 강조로 이어지고, 영적 세계에서 남녀가 평등하다는 주장은 몸을 가진 현세의 교회 조직 내에서는 여성이 교회의 머리인 남성의 지배와 인도를 받아야 한다는 주장으로 이어진다. 가부장적 위계구조가 그대로 투사된 교회의 ‘가족적’ 공동체는 여성 교인에게 식사 준비, 교회당 청소, 꽃꽂이로 교단 꾸미기, 바자회를 통한 교회기금 마련, 곱게 차려입고 행사 안내 따위를 맡길 뿐이다. 교회의 수직적 위계질서는 지체인 여성이 머리인 남성에게 복종하고 순종하는 것을 당연시여기고 목사의 권위를 절대화함으로써 목사의 남성 중심적 성차별 발언이 ‘말씀’ 중에 계속되어도 지적하고 따질 수 없다. 사역에 있어서도 여성은 목사, 장로와 같이 말씀 선포와 성찬 집례를 포함하는 종교 의식을 행할 수 있는 존재로 여겨지지 않는다. 물론 현재는 한국에서도 여성을 목사로 안수하는 교단이 존재하고 점차적으로 늘어가고 있지만 안수를 받은 여성 목회자를 실질적으로 사역을 맡기는 교회가 별로 없음으로 인해 유명무실한 인정인 형편이다. 이런 현상에는 그리스도의 12제자가 모두 남성이었고 교회는 육체적 의미에서 사도직을 계승함으로써 남성이 아닌 여성에게의 계승은 계승권을 무시하는 것이라는 해석이 깔려 있다.
참고 자료
정숙자 저, 『신학사상』 1994,「여성과 남성의 평등한 공동체를 지향하는 교회-여성교회」,
정숙자 저, 『기독교사상』 1995, 「여성교회는 왜 여성을 위한 찬송가를 만들어야 했나」,
박명철 저, 『기독교사상』 2003,「[목회현장을 찾아서 : 여성교회 안상님 목사
정숙자 저, 『교회와 여성신학』, 한국여성신학회, 1997,「한국의 여성교회 현장과 그 신학」,
손승희 저, 『교회와 여성신학』,여성신학회 엮음, 대한기독교서회, 1997,「전통적 교회론과 여성교회론」,
여성신문,「여성신학적 성서해석이 평등 가져온다」, 791호, 임인숙 기자
여성신문,「평등 구현, 드라마 예배… '아버지'주'승전가'배제」, 791호, 임인숙 기자
여성주의저널 일다「교회 여성운동의 미래가 중요하다」, , 2004-06-21, 장좌혜경 기자
여성주의저널 일다「교회 안의 폭력과 공포정치」, 2006-08-02, 박희정 기자
여성교회 자체 출판물 및 문건
『여성기도』, 여성교회, 1999/ 『여성교회 10주년사』, 여성교회, 1999/ 여성교회 주보 2월 25일 ~ 11월 11일/ 여성교회 임시공동회의 문건 11월 1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