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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인의 신앙 정체성에 근거를 파악하기 위하여 현재까지 오랫동안 전수되고 있는 문화 텍스트는 가장 많이 관찰되고 있는‘싼 프라품(신사)이다. 태국어로 싼 프라품은 영어로 Spirit house로 해석되며, 한국어로는 신사, 사주, 사당 등인데 본 연구에서는 신사로 표기하였다.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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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8.11
최종 저작일
2020.06
27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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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태국인의 신앙 정체성에 근거를 파악하기 위하여 현재까지 오랫동안 전수되고 있는 문화 텍스트는 가장 많이 관찰되고 있는‘싼 프라품(신사)이다. 태국어로 싼 프라품은 영어로 Spirit house로 해석되며, 한국어로는 신사, 사주, 사당 등인데 본 연구에서는 신사로 표기하였다.
(:태국어,San phapuum), 영어(Phra Phut Shrine, Spirit house)’이다. 태국인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향불을 피우고 기도하는‘싼 프라품(신사)’는 태국 전역에 광범위하게 산재해 있다. 그 뿐만 아니라 태국의 공공기관, 백화점 및 상가, 식당 등 어느 곳에서나 볼 수 있다. 매일 그 앞에서 향불을 피우고 기도하는 사람들의 신앙정체성은 무엇일까? 그들이 기도하는 대상은 누구인가? 그것은 어떤 의미이며 사회 공동체에 어떤 위치에서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그 문화 텍스트와 관련된 다른 종교적 대상들, 문화적 배경, 태국인의 가치체계 등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서 태국인의 신앙 정체성이 기독교 또는 선교에 어떤 영향을 미쳤으며 앞으로 교회사역 또는 선교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를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1. 서론

2. 태국의 종교적 대상들
1) 싼 프라품
2) 불교, 힌두교, 브라만교
3) 태국의 민속신앙
4) 정령숭배

3. 태국 문화와 태국인 신앙정체성
1) 태국 문화와 태국인
2) 태국인 신앙 정체성

4. 태국선교 재고 및 실천과제
1) 태국 선교 재고
2) 태국 선교를 위한 실천과제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4차 산업혁명시대를 살고 있는 오늘날은 과거 그 어느 때보다도 과학과 종교의 충돌 또는 대립이 더욱 심화될 것이며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가 예상된다. 이에 종교계 학자들은 4차산업혁명 시기의 종교적 대응 과제가 개인화의 극복과 감각의 회복, 신앙 정체성의 확립, 공동체의 강화 교육임을 강조하고 있다. 현재, 필자가 속한 지역의 태국 사회만 보더라도 각종전통문화에 대한 정체성을 고조시켜 나가려고 노력을 하고 있다. 예를 들어, 매주 금요일 교육기관, 행정기관 등을 중심으로 태국의 전통 의상을 의무적으로 착용한다. 또한, 4월 태국신년 물축제, 11월 풍등 축제, 5월과 8월의 불교제의, 결혼식, 장례식, 신축건물 및 새 집들이 등 다양한 행사들이 진행되고 있다. 사실, 그 이면에는 종교적 배경이 내재되어 있다. 태국불교가 국교는 아니지만, 태국의 공식적인 휴일 15개 중 5개가 불교절기와 관련이 있으며 성탄절이 태국에서는 공휴일이 아니다. 그도 그럴 것이 초기 기독교가 태국에 전해진지 200년이 지난 지금도 0.63%의 복음화율1)은 태국인들의 문화, 신앙 정체성에 변함이 없는 것을 반증해 준다. 간혹, 사역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성탄절과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질문, 또는 정체성에 관한 물음을 하면 대부분 대답을 회피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모든 인간은 이성을 가지고 자신의 주변 상황을 해석하도록 창조되었다. 우리의 신념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정체성과 삶의 의미와 목적이다. 모든 사람은 스스로‘나는 누구인가?’‘내 삶의 목적과 의미는 무엇인가?’질문하기 마련이고 나름의 해답을 찾으려 노력한다. 그런데, 태국인들에게는 그것을 찾아보기 어렵다. 그 이유를 태국인의 정체성과 세계관에서 찾아 볼 수 있을 것이다. ‘세계관’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데, 사회구성원인 개인의 인격, 사상, 가치관, 방향, 결정뿐만 아니라 그가 속한 가정, 직업, 환경과 조건까지 결정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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